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대학생 재테크 가이드, 대학교 신입생 아르바이트 번돈으로 재테크 시작하자!

대학생이 되면 누구나 꿈을 꿉니다.


아르바이트해서 이 돈으로 어학연수도 갔다오고, 학비도 벌어보고, 또... 멋진 데이트도 하고...


하지만 꾸어야 할 꿈이 한가지더 있습니다.


바로 재테크죠.


이 대학교 신입생 시절 모아놓은 돈은 자기 미래를 위해서 쓰여야 할 돈입니다.


어학연수도, 학비도, 멋진 데이트도 모두 소중한 자신의 미래이기에 어느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재테크를 해보지 않는다면 아마 졸업한 이후에 너무나도 힘든 직장생활과 재테크 공부에 자칫 직장 생활을 그르칠 가능성도 물론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 딱 한가지 결과로 나타납니다.


결국, 재테크는 귀동냥으로 시작해서 그것이 귀동냥을 얻는 수준으로 끝나고 실천은 결국 누군가의 말에 의해서 시작한 그대로 일어난다는 것이죠.


주식도, 펀드도, 적금도 모두 해볼만한 재테크인데 실험정신 없이 시작한 재테크는 투자가 아닌 뼈아픈 호기로 끝난다는 것이죠.


그래서 대학교 신입생 시절부터 아르바이트를 해본다면, 사회경험은 물론 재테크를 통해서 평생 해야할 금융에 대한 재테크 방법과 연구 그리고 더 중요한 재테크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대학교 신입생 혹은 2학년 정도 되는 나이에 시작하는 재테크는 직장인들의 재테크와 사뭇다르게 됩니다.


대학교 신입생이나 2학년쯤 되는 나이는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기까지 짧게는 2년에서 4년정도의 시간이 존재하게 됩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군대도 다녀오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스스로 돈이 자연스럽게 불어나는 금융투자성장엔진을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되죠.


따라서 이 시기 재테크를 시도해보고자 한다면, 장기적인 안목을 두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 치고 빠지는식의 경험은 따로 자금이 마련되지 않는 이상 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적금보다는 적립식 펀드나 주식을 추천해 드리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펀드를 추천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따로 투자금을 마련해서 이 투자금을 바탕으로 수업료로 손해를 볼 것을 염두해 두고 학교생활과 자신의 개인적인 사생활에 지장없는 금액에 한해서 투자를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빚을 지거나 번돈을 모두 재테크 한다고 주식투자를 하는 것을 강력하게 말리고 싶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어 자신의 생활비와 학비등을 모두 충당하거나 일부를 충당하는 경우에는 재테크에 힘쏟을 돈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 경우 재테크는 무슨... 하는 생각에 그저 포기할 수 있지만, 단돈 3만원이라도 매달 재테크를 한다면 4학년 졸업할 시점 혹은 어학연수나 급히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금융투자성장엔진을 키우는것 처럼 모은 돈을 한가지 투자 상품이나 혹은 한가지 성격의 금융 자산으로 키우는 것이 아닌 최소한 2가지로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첫번째는 향후 졸업 후 사회 생활을 할때까지라도 깨지 않고 지키고 키울 수 있는 금융투자성장엔진 그리고 두번째는 특정 목적을 두고 향후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꼭 필요한 순간 쓰기 위한 금융투자성장엔진으로 말입니다.



두번째의 경우에는 학비를 갑자기 조달이 안되는 경우 혹은 어학연수를 간다거나 해외 배낭여행을 간다거나 할때 쓰일 수 있는 돈 말이죠.


첫번째는 소규모 금액이어도 좋습니다.


매달 2만원... 이런식으로 적은 금액을 넣더라도 꾸준히 그리고 장기적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에 금액의 규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여러분의 재량껏 절약을 하며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첫번째의 돈은 적립식 펀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경우 적은 금액이지만 향후 졸업을 하여서도 지속적으로 소규모 금액이지만 투자가 이루어지는 부분이므로 시간의 가치에 따른 수익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여유가 되므로 단기적으로 오르고 내리는 주식시장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고 저는 생각하기 때문이죠.


두번째의 경우에도 펀드를 추천해 드리지만 중요한 순간 환매를 해야하는데 갑자기 하락하는 주식시장으로 인해서 손해를 볼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다소 망설여지긴 하지만, 이 경우도 역시나 펀드도 괜찮다는 의견을 내보이고 싶습니다.


주식의 경우에는 절대로 재테크로 단번에 돈을 버는 환상을 가지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너무나도 냉혹하게 정말 자신의 의견과는 반대로 가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이 시기 간혹 잘못 먹은 겁은 평생 주식에 대한 오해로 가득하게 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제3의 아주 여유로운 자금으로 시작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적금의 경우 안정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만약 자신이 금융 투자나 재테크 공부 보다는 안정적으로 자금을 꾸준히 마련해서 급한 순간 활용하길 원한다면 당연히 적금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


적금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신 상태에 이르면 정기예금같은 것을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정기예금의 경우도 현재 법적으로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되므로 그 금액 이하의 금액은 안정적으로 이자 소득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펀드를 하던 적금을 붓던 정기예금에 가입을 하던 모두 좋습니다.


단, 어떤 투자던 여러분의 판단에 의해서 선택을 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셔야 한다는 점은 항상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재테크... 너무나도 매력적인 공부입니다.


대학교시절 쌓은 재테크 마인드는 여러분에게 그 어떤 시기보다도 적절하게 얻은 재산이 될 것임은 제가 자신있게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잊지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해 절약하며... 밥값도 아껴보고 또 여행갈것도 아끼며... 여자친구와 혹은 남자친구와 멋진 레스토랑에서 밥먹는것도 아끼는 것도 좋지만, 추억을 돈과 바꾸는 것도 어느정도 고려해가며 해보셔야 합니다.


배고픔과 절약은 여러분에게 대학생 시절에만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배고픔과 절약이 지나치면 자칫 자신의 절약과 배고픔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점 또한 적절히 자신의 생활과 여유를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과 학업입니다.


학교 생활과 학업을 그르치는 수준은 직장인이라 할지라도 매우 말리고 싶습니다.


돈도 돈이지만, 이 시기 얻어야 할 대학생활의 아름다움은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