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인플레이션 뜻과 개념 및 인플레이션 원인과 영향을 비롯해 수요인플레이션과 비용인플레이션을 설명합니다.
월급은 안오르는데 물가가 오르면 참 어렵습니다.
체감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높은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플레이션 (Inflation) 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인플레이션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화폐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물가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경제 현상 입니다.
화폐는 일정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폐는 그 액면 금액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경제 수단입니다.
화폐를 가지고 물건을 사고, 여행도 가고, 공부도 하고, 병원도 가는 등 화폐는 우리 삶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폐의 절대적 가치인 액면 금액은 바뀌지 않지만, 상대적 가치는 시장에서 평가됩니다.
예를들어, 사과 1개에 1000원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올해 사과 농사가 많이 않좋아 사과가 작년에 비해 줄었다고 한다면 작년에 비해 사과가 부족하게 되므로 사과 판매자는 사과 가격을 보다 높게 받고 싶어질 것입니다.
만약, 작년에는 사과 농사로 10개의 사과를 생산했는데 올해는 5개만 생산했다면, 사과 판매자는 약 2배의 가격을 사과 가격으로 책정할 것입니다.
그럼 똑같은 사과의 가격은 2배로 올라가게 됩니다.
사과의 가치는 화폐의 가치에 비해 2배 정도 올라가게 된 것인 반면, 화폐의 가치는 사과에 비해 반 정도 낮아지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개념을 설명 드렸을 때, 화폐의 가치가 낮아지고, 이로인해 상품의 가치가 높아지는 현상이라고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바로 사과에 비해 화폐의 가격은 같지만 가치는 낮아지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고, 이로 인해 사과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생기는 원인은 수요에 의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수요인플레이션)과 상품 공급 비용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공급인플레이션)으로 나누어집니다.
수요인플레이션이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거나 수요는 많아지는데 공급이 일정할 경우 상품의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공급인플레이션이란 상품 생산 비용 등 상품 공급에 소요되는 비용이 올라감에 따라 상품 가격이 올라감으로써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앞서 사과를 예로 든 인플레이션은 수요인플레이션의 예입니다.
추가적으로 수요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볼까 합니다.
나라에서 대출금리를 인하하고 화폐를 더 많이 만들어서 시장에 공급했다고 합시다.
그러면 시장의 높아진 상품 구매력으로 인해 상품 가격을 높여놓아도 상품은 충분히 판매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가 바로 과잉 유동성 공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발생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급인플레이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사과를 생산하는데 사과 농사에 필요한 비용이 상승해 기존 500원 보다 높은 1000원을 인상했다고 합시다.
그럼 사과 자체만 놓고 본다면 사과 가격이 2배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사과쨈, 사과 과자, 사과 주스 등 사과를 이용한 모든 사과 관련 제품의 가격은 인상된 사과 가격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그럼 상대적으로 높아진 사과 관련 상품 가격으로 인해 공급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플레이션은 대개 수요 인플레이션과 공급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인플레이션 상황이 되면 소비가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시장에 충분한 유동성 공급이 이루어졌는데도 소비가 늘지 않는 것은 유동성 공급이 잘못되었던가, 유동성 공급이 되어도 불안 심리 등으로 인해서 소비를 안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 줄어든 소비 만큼 기업들은 매출이 들어들게 됩니다.
그럼 손실이 발생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상품의 가격을 더 올리고, 올라간 가격에 상품 구매 매력도는 더 낮아지게 되고 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구매력 상승과 상품가격 상승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눈에 띄게 상품 가격만 올라가는 인플레이션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결국 시장은 점점 체력이 약해집니다.
결국 소비는 소비자가 하는 것이므로 소비자가 지갑 문을 닫는 것이 아닌 지갑에 있는 돈의 가치가 낮아서 아무리 소비를 하려고 해도 눈높이에 맞는 소비 대상이 없다면 결국 피해는 공급자가 된다는 점이 인플레이션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수 소비 품목에 속하는 상품 중 상품 가격을 올릴 필요도 없는데 더 높은 수익 달성을 위해 상품 가격을 올리면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의 경우, 가장 심각하고 악의적인 인플레이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경쟁은 이러한 악의적인 인플레이션 발생 근원을 없앨 수 있는 주요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경쟁은 수익을 쟁취하려고 하는 이기심에 의해 결국 전반적으로 시장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그러나 경쟁 과정이 심각해 상처가 심해 적절한 경쟁자 수준이 깨어지면 시장 가격이 다시 급속하게 상승하고 더욱 혹독한 시장 독점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이러한 점에서 쉬운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적절한 구매력과 가격 상승이 이루어지면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게 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나친 인플레이션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하이퍼인플레이션(초인플레이션)과 같은 다음 단계의 더욱 어려운 인플레이션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