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다양한 선물 옵션 증거금의 종류와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글로서, 위탁증거금, 거래증거금, 추가증거금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선물 옵션 거래는 소정의 증거금을 바탕으로 매매가 이루어지 집니다.
일반적인 파생 상품 매매는 증거금율일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증거금율이 높은 다른 투자 상품들 (주식 등)에 비해 투자 레버러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선물옵션과 같은 파생상품 거래를 위해서는 증거금을 기반으로 한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거금들(위탁증거금, 거래증거금, 추가증거금)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이 증거금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제 불이행으로 인한 투자 손실의 확대와 같은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선물 옵션 거래 시 필요한 위탁증거금, 거래증거금, 추가증거금(마진콜)에 대한 개념을 하나씩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선물 옵션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3 종류의 증거금들이 필요하며, 처음 거래하거나 거래를 재개할 경우 기본예탁금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기본예탁금은 선물 옵션 거래에 대한 계약 불이행을 막고, 무분별한 선물 옵션 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신규 주문 또는 거래재개를 할 경우, 증권회사와 같은 선물 옵션 중개 회사에 맡겨야 하는 예탁금 입니다.
개시증거금, 주문증거금 이라고도 불리는 위탁증거금은 새로운 선물 옵션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증거금 입니다.
유지증거금이라고도 불리는 거래증거금은 자신이 매매한 선물 옵션 상품의 계약의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증거금 입니다.
마진콜 (Margin Call)이라고 불리는 추가증거금은 선물 옵션 상품 계약을 유지하는 동안 유지증거금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선물 옵션 거래 중개회사 (증권회사 등)로 부터 추가로 요구 받게 되는 증거금 입니다.
추가증거금이 마진콜이라 불리는 이유는 선물 옵션 계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유지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이 유지증거금은 선물 옵션 거래 장이 끝나게 되면, 특정 상품의 기초 자산으로 하여서 유지증거금을 계산하게 되는데, 이 유지증거금이 부족하게 될 경우, 선물 옵션 거래 중개 회사에서 거래 당사자에게 증거금 (Margin, 마진) 부족을 연락(Call, 콜)하게 된다고 해서 유래 되었습니다.
만약, 추가증거금에 해당하는 마진콜이 발생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정해진 기한까지 추가증거금을 납부하지 못할 경우에는 강제로 반대매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진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선물옵션 투자에서는 자신이 취한 포지션을 청산 할 때 자신이 취한 포지션과 다른 포지션 (반대 포지션)을 매매하는 "반대매매"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반대매매가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강제로 진행된다고 한다면, 손실폭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마진콜이 발생하였다는 것은 이미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이고, 그 손실의 폭이 유지증거금 수준으 넘어서 위탁증거금 수준을 믿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미 투자 손실이 발생한 상태이며, 강제 반대매매로 인해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투자 손실이 회복 될 때까지 자신이 매매한 계약이 유지되면 좋겠지만, 선물옵션과 파생상품투자에서는 낮은 증거금율을 기반으로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필요한 증거금이 항상 유지되는 "증거금에 대한 약속 이행"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로 인해, 투자 손실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투자 손실이 난 계약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유지의 기회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물 옵션 투자(매매)를 하는 동안에는 앞서 이야기한 위탁증거금, 거래증거금, 추가증거금 (마진콜)과 같은 투자에 필요한 각종 증거금들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증거금율과 항상 증거금이 부족하지 않도록 일정한 수준의 증거금을 유지하는 노력이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첫 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