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기업설명회(투자설명회)인 IR의 개념과 투자금을 포함한 각종 투자 유치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기업설명회를 하는 이유와 투자자들이 참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투자설명회를 열어 자신을 소개하는 IR (Investor Relation) 은 상장기업이나 비상장기업을 포함해서 벤처기업과 스타트업과 같은 신생 기업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기업 경영 활동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 혹은 경영진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설명회란 기업의 대내외적인 경영 성과와 추진 사업에 대한 경과 보고 및 미래 사업 추진 계획 등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 제공과 투자 유치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투자설명회 입니다.
기업이 기업설명회 또는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사업에 대한 개요를 포함해서 투자 사업 분야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적 시점으로 나누어 추진 경과와 계획을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기업이 IR을 실행한다고 하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실행을 하며, IR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투자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사안들과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기업설명회는 기업에게도 중요한 내용이지만, 실질적으로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촛점을 맞추어서 실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진행한다면, 기관 투자자들의 시각에 맞는 자료가 준비되어야 하고,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한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시각에 맞추어서 실질적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이 기업설명회는 기업의 수익성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기업설명회를 주체하는 기업마다 시기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기업이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수익성에 촛점을 맞추어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대부분 수익 경과 보고와 예상 수익 전망 보고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기업설명회 (투자설명회)는 이를 시행하는 기업들에게도 상당한 부담과 비용이 초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는 이유는 투자 유치라는 표면적인 이유 외에도 "기업 이미지 상승", "인수합병(M&A)", "기업의 주가 안정", "경영진에 대한 신뢰도와 우호적 인식 상승", "투자 네트워크 형성과 확산" 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우선, 기업이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한다면, 대내외적으로 자신들의 기업에 대해서 자신이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 입니다.
실적이나 전망에 자신감이 없는 기업이 대내외적으로 나서서 투자자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자신감을 내 보일 수 있을 정도의 경영 성과와 실적을 기반으로 기업설명회를 개최하게 되면, 기업 이미지 상승은 물론이고 상장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의 주가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주주들)은 기업이 기관 투자자나 대내외 대형 IB 등에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하면, 이 자체만으로도 기업의 긍정적인 노력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기대감을 주가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업이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는 이유는 경영진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함으로써 우호적인 인식을 심어주거나 확산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은 현재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뿐만 아니라 미래의 투자자가 될 투자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를 만들게 됨으로써 기업의 인수합병(M&A)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들 외에도 기업설명회를 함에 있어서 미래지향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바로, "투자 네트워크 형성과 확산" 입니다.
기업이 IR을 개회하는 과정에서 형성한 좋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투자자와 투자 관계를 맺게 되고, 이러한 투자 관계를 유지하던 중 기존의 투자자를 통해서 제 3의 투자자를 기업의 투자자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기업설명회를 통해서 투자 자금 유치와 같은 표면적인 이유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에도 이 기업설명회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찌보면, 기업이 주최하는 투자설명회는 기업과 줄다리기를 하는 시간이 될지도 모르며, 이러한 시간을 통해서 기업의 실질적 투자자가 될 수 있거나 자신의 투자 비중을 더욱 확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 중 하나는 과거 실적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 투자자들에게서 주요하게 나타는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실적이 좋다고 해서 반드시 미래 실적이 좋으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누군가로 부터 검증 받은 사업성 있는 미래 계획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결코 기업의 미래에 대해서는 누구도 장담 할 수 없다는 점을 너무나도 쉽게 간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설명회에서 실적 내용을 듣는 시간은 기업에 대한 환상을 갖는 시간으로 만들고, 미래 사업 추진 계획 내용을 듣는 시간에는 기업에 대한 환상을 현실 처럼 굳게 믿는 시간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투자설명회에서는 발표하는 내용을 충분히 그리고 차분히 생각하면서 나름 메모하며 기억하고, 판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투자자로써 기업설명회 혹은 투자설명회에 참여하게 되면, 기업의 과거 실적이 충분히 나올 수 있었던 그 배경에 촛점을 맞춰야 하고, 그 배경이 단지 시대적으로 추세에 맞아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지속가능한 이유 인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미래 사업 내용에 대해서 신뢰성과 공인성 있는 누군가에 의해서 검증 받은 사업 또는 그 사업의 추진 계획이라고 하더라도 이 역시 해당 기업이 해낼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그리고 그 기업이 해낸다면 어떤 성과를 내며, 투자자에게 어떤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기업이 개최하는 기업설명회 (IR)은 단순히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기업은 분명 막대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이유가 있는 "가치있는 시간"입니다.
그런 만큼, 투자자들은 기업설명회를 개최하고 그 안에서 이야기하는 사안들에 대한 내용과 이유들을 경청하고 점검하며 판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