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주식 주문 종류와 주식 주문 종류에 따른 매매 전략을 알아보자!

주식 주문 종류에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시간외 종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 등 다양한 종류의 주식 주문 종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주식 주문 종류들을 활용해 주식 매매 전략과 방법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주식 주문 종류만을 아는 것은 다른 주식 투자자들에 비해서 매매 시 불리한 조건에 놓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주식 주문 종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각 종류별 의미를 자신의 주식 매매 전략의 한 부분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주식 주문 종류와 주식 주문 종류에 따른 매매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럼, 앞에서 이야기한 다양한 주식 주문 종류들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주문, 시간외 종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을 순서대로 하나씩 그 개념과 의미 그리고 매매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정가 주문

 

지정가 주문은 가장 일반적인 주식 주문 유형으로, 주식 매매자가 입력한 종목과 수량, 가격을 직접 입력하고, 해당 주식 종목에 대한 수량과 가격이 일치할 때만 거래가 이루어지는 주식 주문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 지정가 주문 매매는 매매자가 주문 전 매매 전략을 가지고 활용할 때 그 빛을 발하게 됩니다. 

 

만약, 현재 자신이 보유한 주식 A의 현재 주식 시세가 10000원 이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 오늘 중 한번이라도 3%가 올라 10300원에 주식 시세가 결정되는 순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 지정가 주문을 통해 가격을 10300원으로 주식 매도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매도 주문을 넣었다고 해서 체결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10290원에 주식 시세가 도달하더라도 자신이 주문을 넣은 10300원에 도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주식 주문이 체결 되지 않습니다.

 

 

시장가 주문

 

시장가 주문은 매매를 원하는 종목의 수량만 입력을 하고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에 체결하고자하는 주식 매매 주문 종류 입니다. 따라서, 가격은 당시 거래에 참여한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가 주문의 경우, 가격 결정권이 없기 때문에 급등 또는 급락 시에 원하지 않는 매매가에 체결 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자신이 거래하는 주식 종목의 가격 움직임에 대한 혜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시장가 주문은 당일 거래에서도 비교적 큰 손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가 주문은 이렇게 위험하게 느껴지는 주문 종류인 반면, 사실, 제대로 활용한다면, 가장 역동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주문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세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빠르게 체결을 하고자 할 경우, 이 시장가 주문을 통해서 빠른 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문 가격을 설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매수 또는 매도 의지가 확실할 경우, 이 시장가 주문을 통해 보다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매수 또는 매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조건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조건부 주문은 선택한 주식 종목에 대한 가격과 수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주가가 설정한 가격과 수량에 도달할 경우 해당 가격과 수량으로 체결을 하는 반면, 주식시장 마감 전까지 체결되지 못한 잔량에 대해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 자신이 지정한 가격이 아닌 시장가로 바뀌어 매매 되는 주식 주문 유형입니다.

 

이 조건부 주문의 가장 큰 특징은 가격의 변화 입니다.

자신이 접수한 주식 주문 내역 중 매매 가격이 주식 시장 매매 시간 동안은 지정가이며,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는 시장가가 된다는 점 입니다.

 

이 조건부 주문의 경우, 당일 주식 매수/매도 의지가 확실하지만, 매매 시간 동안 변화될 가격에 대해 주식 주문자가 선택적으로 조건을 부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장중에 자신이 예측한 가격에 도달하게 되면, 수익의 폭이 커지게 되고, 설사, 지정한 매매가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당일 매수/매도가 체결될 수 있도록 시장가로 매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서 조건부 주문은 매매 다음 날 주가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에 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주식 A가 내일은 오를것 같아 매수를 희망하지만 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를 하고자 할 경우, 조건부 주문을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매수 가격으로 일부 또는 전부를 매수할 기회를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 주문 또는 매도 주문 시 수량과 가격을 다르게 하여 분산해서 주식 매매 주문을 넣게 되면, 전부는 아니더라도 부분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가격 또는 수량의 매매 체결을 가능하게 되는 주식 매매 전략을 구사할 때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이 조건부 주문 종류는 최종적으로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확신을 가진 상태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조건부 주문을 넣게 되면, 동시호가 매매 시간에 원하지 않는 매매 체결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

 

정규 주식 시장 마감 후 시간외 종가 거래 시간에 당일 매매 종목의 종가로 주문을 내는 주식 주문 유형입니다.

 

시간외 종가 주문은 주식 시장 후반부까지 거래 추이를 모두 살피고 매매할 때, 종가를 기준으로 하는 종가 매매 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본 시간외 종가주문 방법은 주식 시장 거래 시간 동안 거래를 하지 못한 투자자들에게 종가로 거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반면, 거래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매매를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의 등락폭이 없기 때문에 고정된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는 마지막 매매 시간에 활용 되는 주문이라는 점에서 다음날 주식 시세에 대한 불확실성을 미리 제거하고 현재 매수 또는 매도를 확정 지을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다분히 존재합니다.

 

일부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종가에 주로 매매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이 마감하기 까지 당일 주가 흐름을 확정 지을 수 없기 때문에, 확정된 주가 전개 흐름을 바탕으로 자신의 매매 전략을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

 

시간외 거래 시간동안 종가의 일정한 등락폭 내의 가격으로 주식 매매 주문을 낼 수 있는 주식 주문 유형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 시간에서는 앞서 설명한 "시간외 종가 거래"와 유사하게, 당일 주가 흐름을 지금까지 분석한 주가 흐름 분석에 추가 반영하여 새로운 매매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 중 높은 거래량을 보이던 주식 종목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외 단일가 거래 시간에는 충분한 거래량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당일 거래를 완료하지 못하게 되므로 자신의 매매 전략에 차질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시간외 단일가 주문의 흐름을 다음 날 주가 방향을 예상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나치게 맹신할 경우, 다음날 주가 흐름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면서 발생하는 투자 손실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당일 매도를 못하거나 매수를 못한 물량에 대한 소화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과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주식 매매 가격 설정 시, 자신과 대응되는 상대 방향의 가격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결정되어 주식 주문이 이루어지는 주식 주문 유형입니다.

 

예를들어, 주식 매수를 할 때 최유리 지정가로 지정하여서 주식 주문을 넣게 되면, 현재 매도 호가 중 가장 낮은 가격의 매도 호가로 접수가 됩니다. 주식 매도를 할 경우, 매수 호가 중 가장 높은 매수 호가를 기준으로 주식 매매 주문이 접수됩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주식 매매 가격 설정 시, 자신의 매매 유형과 동일한 유형의 매매 호가 중 가장 체결 가능성이 높은 매매 호가로 주식 주문이 접수되는 주식 주문 유형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매수할 때 최우선 지정가로 주문을 하게 가장 높은 매수호가로 주식 주문이 접수되며, 주식 매도를 할 경우, 가장 낮은 매도 호가로 주식 주문이 이루어집니다.

 

최유리 지정가와 최우선 지정가는 현 시점의 주식 시세를 기준으로 양 뱡향의 최고 밀접한 구간의 가격으로 주식 매매 가격을 설정할 때 사용됩니다.

 

최유리 지정가를 사용하게 되면, 현재 설정된 매수/매도 호가를 기준으로 빠르게 매매 체결을 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빠른 매매 전략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우선 지정가의 경우, 매매 의지가 높으면서도 매매 가격을 한단계 더 높이는 장점이 있으므로 최유리 지정가에 비해 가격적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매수/매도 최고 또는 최저 호가에 자신의 주문이 체결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됨으로써 매매를 완료하지 못하게 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주식 주문 종류에는 비슷하지만 다소 상이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매매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실천할 때 자신이 취할 수 있는 주식 주문 종류를 매매 전략의 일환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편안하다고 느껴지는 주식 주문 유형을 찾아내는 것 역시 중요한 반면, 특정 주식 주문 유형에 안주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주식 주문 종류들을 활용해서 매매 실행 시 선택할 수 있는 주문 종류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