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돈 다루는 법, 돈을 다루는 당신은 선장!

돈을 다루실때 어떻게 다루시나요?


아니면, 조금더 깊게 가보죠. 돈을 쓰실때는 어떻게 쓰시나요?


아니면, 돈을 버시면 어떻게 하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돈은 현금으로 한정을 하겠습니다.


우선, 돈을 벌었을때


돈을 버시면 어떻게 하나요?


돈을 만지고 나면 많은 사람들은 꿈에 부풉니다...


이 돈으로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고...


너무나도 당연하고 행복한 순간이죠.


하지만, 이렇게 돈을 만진다음에 생각하는 돈을 저는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모래를 한 주먹 잡는다... 모래는 1시간후.. 하루가 지나고.. 한달이 지나면... 당신의 주먹에는 몇 조각의 모래만 남아 있게 된다." 라고 말입니다.


돈을 일단, 벌기 전에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빨리 결정해야 합니다.


즉,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죠.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함을 강조 하고 싶어서 이렇게 돈을 다루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내는 것입니다.


돈은 쥐고 있는 순간 아무도 모르게 나가게 됩니다.



이런 경험은 누구나 한번씩은 해보았을 겁니다.


특히, 예상하지도 않은 돈을 받은 경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만약, 이렇게 예상하지도 않은 돈을 받은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모래알이 나의 손을 다 빠져 나갈때 까지 두는 것이 아니라, 모른다면, 일단 전부 또는 거의 대부분을 은행의 계좌나 기타 통장 개념의 다른 곳에 일단 피신을 시켜 놓아야 합니다.


돈을 손에 쥔 상태에서 무엇을 할까 걱정을 하게 되면, 그 순간 쓸 생각만 하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무조건 다 써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바로 잊어버리시는 것이, 앞으로의 경제 습관에 도움이 됩니다.


돈은 무조건 써버리는 것이 아니라, 일부는 자기 자신 그리고 한치 앞도 모르는 앞날을 위해서 돈은 써야 합니다.


위에서 처럼 다른 곳으로 피신 시킨 다음에는, 돈을.. 지출 계획에서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가장 필요한 것 부터 지출을 해나가도록 하십시오.


꼭 나가야 할 것들.. 의외의 돈에게는 거의 적용되지 않습니다.


의외의 돈이라는 것은 이미 나의 지출 계획에 대상에 올라간 돈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돈으로 그동안 해보지 않았던 과감한 투자라던가 아니면, 보다 자기 자신을 발전 시킬 수 있는 방향을 위해서 설계를 하십시오.


그럼 돈이 주는 능력으로 자신은 기회를 잡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돈을 쓸때의 방법입니다.



돈을 쓰는데 무슨 방법이 있느냐... 라고 하시겠지만, 돈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않으셨나.. 알려드리고 싶네요.


돈을 쓰기 전에 지출 계획을 세웁니다. 이러한 지출 계획에 맞추어서 돈을 쓰면 되지 않겠냐~ 라고 하신다면, 지출의 방법을 아직 모르고 계시는 겁니다.


돈을 쓰실때는 일단, 쓰시는 돈, 현금을 분산 시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지갑이 2칸 3칸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면, 한곳에 돈을 다 몰아 넣는 것이 아니라, 돈을 각각 생각을 하며, "이 돈은 지하철 비와 담배값", "이 돈은 친구와 저녁 사먹을 돈" 이런 식으로 돈을 어떤 방식으로라도 목적을 두고 나누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고나서, 해당 항목에 맞는 돈은 해당, 위치의 돈을 꺼내서 쓰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몇 천원 이런 돈이 다른 칸에 아주 정확하게 남아 있더라도, 절대로 쓰지마시고, 각 칸에 정해진 항목 대로만 쓰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럼 어느순간, 자신의 각 칸에 남는 돈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돈은 짜투리돈, 즉, 나에게 기회가 생겨서 또는 나의 노력으로 생긴 여분의 돈이 됩니다.


이런 여분의 돈을 인내심을 가지고 모으십시오.


그리고 절대로 자신의 여분의 돈을 탐내지 마십시오. 언제까지?? 목표 금액까지요.


아주 큰돈은 아니더라도, 일정 물건이나 서비스를 얻을 정도의 금액까지 정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모아두셔서 원하는 물건인 서비스를 자신의 생활비에서 할애를 하지 않고도 누릴 수 있는 내가 나에게 주는 포상으로 달콤하게... 아주아주 달콤하게 누리십시오.


짜투리 돈은, 아무리 써도 그 돈의 크기만큼이나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주 극박한 상황이 아니라면요.


돈의 크기를 키우십시오. 스스로 클만한 크기도 못 됩니다.


그래서 짜투리 돈은 그저 음료수 값이나 밥한끼로 모두 소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돈은 쥐고 있는 사람이 어떻게 다루는가... 키를 쥔 선장이 육지로 가는가 아니면 끝없는 바다로만 가는가... 결정하게 됩니다.


현금... 우습게 보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돈은 나누어 놓은 만큼 생각을 하게 되고 생각하게 된 만큼 절약이 됩니다.


그리고 절약하는 만큼 모아진 돈은 나를 보다 크게 만족시켜줄 준비를 하고 있게 되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