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베이가 지마켓 인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과 이에 대한 전망에 관한 글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쇼핑 업체인 지마켓(G마켓)가 미국의 이베이에게 매각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서 지마켓의 지분을 상당수 보유한 인터파크의 경우, 2008년 8월 14일 금요일 주식시장에서 주식 가격이 상한가 주변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해내며 결국 9%대의 높은 기록을 내보였습니다.
인터파크가 소유하고 있는 지마켓(G마켓)의 지분은 대략 37% 대로 인수 가격은 6000억원에서 7000억원 정도라고 하는 것을 보면 분명 거대한 인수합병 소식인 것은 맞습니다.
인터파크에서는 지마켓의 지분매각을 통한 자금 유입에 대한 호재로 해석이 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자금유입이 기대될 경우 이를 호재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주가 상으로 보게 되면, 8월달 중에서도, 그리고 7월달 중에서도 기록하지 못한 가격대를 형성하면서 크게 오른것을 보면 분명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이베이의 이번 지마켓 인수 추진이 끝까지 이루어질까 하는 점입니다.
인터파크에서 공식적으로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 이야기가 오고갔다고는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에 관한 많은 절차들이 아직 산재되어 있다는 점이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거부 결정을 낼 경우 이 매각협상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는 점에서 무조건 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예단할 수 없게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 결정을 내어서 이베이에 매각이 된다면 이제 이베이는 한국의 옥션과 함께 지마켓에 이르는 거대한 인터넷 쇼핑라인을 구축하게 됩니다.
현재 옥션은 이베이라는 이름으로 개칭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내의 독자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으며 미국 이베이의 각종 서비스들과 믹스업되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베이는 왜? 인수전에 뛰어드는 것일까?
바로 이점은 아직 이베이사의 공식적인 인수가 이루어지 않았기 때문에 명확하게 알수는 없으나 그 배경으로 점찍어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시장 지배력 확산이라는 점이죠.
그런데 이 지배력 확산이 오히려 이번 인수전에는 독과 같은 역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거대한 온라인 쇼핑몰 옥션을 손에 쥐고 있는 이베이 이기때문에 당연히 공정거래 위원회에서는 독과점 문제로 인해서 긍정적인 결론을 내리기 힘들 수 있죠.
하지만, 만약에라도 인수에 성공한다면 거대한 인터넷 쇼핑제국을 한국에서 뿌리 내릴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놀라운 이슈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각종 자료들을 보게 되면, 이번 이베이 인수 배경으로는 옥션의 최근 부진한 성적, 그리고 한국 온라인 시장의 1-2위를 다투는 기업의 합병을 통한 거대한 온라인 기업 형성 후 매각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 이베이의 인수 목적이 뚜렷하게 드러나 있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번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는 한국내의 온라인 쇼핑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거래 승인 결정이 나오게 된다면 분명 거대 쇼핑 시장이 단 한개의 기업, 이베이에 이해서 움직여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 또한 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또한 위의 인수 추진 배경 중 짧게 제시한 옥션과 지마켓 합병을 통한 거대 단일 기업 혹은 기업 패키지의 재매각은 한국내의 온라인 마켓 시장에 큰 충격을 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일단, 이렇게 큰 시장이 한꺼번에 다른 기업에게 비싼 가격에 넘어가게 되면, 인수로 인한 비용 충당을 위해 갖가지 수수료 인상 정책이 펼쳐질 가능성이 또한 상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리고 그로인한 현재 온라인 시장에 속해서 사업을 추진중인 수많은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그 비용이 전가되고 또다시 물품을 구매하는 바로 한국내의 많은 소비자들이 그 비용을 넘겨넘겨 떠 맡게 될 수 있다는 점도 충분히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하다고 보이는 점은 한국내 토종 온라인 쇼핑몰 기업이 매우 협소한 위치에 쳐해진다는 점입니다.
현재 다음의 온캣이나 인터파크 등의 기업들의 위치가 더욱더 작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100을 4개의 기업이 40, 30, 20, 10 으로 나뉘어 볼 경우 10과 40의 차이는 4배의 차이를 보이나 40과 30이 합쳐져 70이 되면 70, 20, 10의 구조가 되어 70과 10은 합병단 한가지를 통해서 7배의 차이가 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협소한 위치에 쳐해지게 된다는 점이죠.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더욱더 큰 시장을 형성한 기업의 경우 이러한 그 시장의 힘을 통해 더욱더 작아진 기업들의 시장을 압박해 올 수 있는 힘 또한 커진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점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