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펀드 수익률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시장의 분위기와 기간 수익률을 반드시 점검해야하는 이유!

곤두박질 치는 펀드 수익률 앞에 좌절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치솟는 펀드 수익률 앞에 자신의 펀드가 너무나도 일을 잘했다고 칭찬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수익률만 본다면 펀드 매니저는 그다지 필요가없을 듯 합니다.

왜? 이러한 이야기를 했을까요?

펀드를 운영한느 펀드 매니저의 운용기술을 당일 수익률로만 보기에는 너무나도 협소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익률은 펀드의 모든것을 보여줍니다.

하락기에 꿋꿋이 버텨주는 주식형 펀드라면 이 주식형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종목들을 선정한 펀드매니저는 칭찬이 아니라 상을 받아야 합니다.

역시나 상승기에 치솟는 힘을 반박자 빠르게 잡아내어서 종목을 편성함으로써 상승의 힘을 최대한 이용해 수익률을 극대화한 펀드매니저 또한 상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오늘 수익률만 놓고 보시지 않습니까?
그것이 바로 펀드 수익률의 함정이 됩니다.


펀드 수익률은 오늘 혹은 어제의 수익률만 놓고 보게 되면 상당한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특히 주식형 펀드의 경우에는 시장의 분위기와 흐름을 어느정도 간파하는 과정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펀드라는 것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잘하라고 해서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의도하지 않게 정말 좋은 종목 또한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하락에 하락을 거듭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펀드매니저만을 질책할 수 없는 사안이 됩니다.

더 재밌는 것은 가장 중요한 오늘의 수익률만을 보는 오류 입니다.

중요합니다.

오늘 수익률이 중요한 것이지 어제의 수익률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죠.
단, 단, 단... 수익률로써 펀드의 능력을 평가하려면 일정한 기간 설정을 한 다음에 이 기간내에 펀드의 방어력과 상승력을 평가하는 것이 옳습니다.

하루 하루 장에 따라서 움직이는 펀드는 오늘은 잘해도 내일은 못할 가능성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리고 어제 하루는 못해도 한달 동안의 기간으로 놓고 봤을때는 상당한 저력을 보여줄 수도 있게 됩니다.

환매를 결정하는 순간에 그리고 매수를 결정하는 순간 기간 수익률을 반드시 보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이 기간 수익률은 모든것을 이야기해줍니다.
3달 동안은 못한 펀드 같지만, 3년의 기간으로 놓고 보면 상당히 잘한 펀드일 수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기를 적절히 커버를 하며 매우 잘 버텨온 펀드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진주같은 펀드들을 다 놓쳐버린다면 결국에는 친구말 듣고, 옆집 아줌마 이야기 듣고 펀드 가입하는 사람과 별반 다를 바가 없는 듯 합니다.

채권형 펀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채권 시장이 좋지 않다면 어느 채권형 펀드를 보더라도 수익률은 다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채권형 펀드가 안좋은 펀드군일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 폭락기에 채권 시장이 만약 대채 투자처로 인식되어 인기를 얻는다면 충분히 수익률이 좋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익률이 좋다는 것은 끝없는 하락의 주식형 펀드의 대안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은 어디까지나 채권형 펀드 시장이 좋은 환경을 갖추었을때를 말합니다.


이렇듯, 어떤 펀드라도 시장의 분위기와 흐름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움직여진다는 점을 빨리 인식하여서 시장의 분위기가 좋은데.. 혹은 나쁜데도 이 펀드는 다른 펀드들에 비해서 잘했구나 혹은 못했구나를 따질 수 있도록 동일한 기간을 설정하여서 기간 수익률로써 평가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펀드 수익률의 함정에 빠지게 되면, 과거의 자료..
그것도 엄연히 증거 자료가 충분한 수익률 자료에 의해서 자칫 이러한 자료의 의해서 투자자 여러분들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