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스톡옵션이란 무엇인지 주식매수선택권 스톡옵션 제도의 개념과 인센티브로 받은 스톡옵션 권리 행사 (스톡옵션 행사)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 스톡옵션 제도는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에게 기업의 자금 유출을 최소화면서 기업을 성장 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며, 기업의 임직원들은 기업의 성장과 함께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되므로 기업의 성장에 촛점을 맞출 수 있는 동반성장 전략이자 윈윈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톡옵션이란 기업에서 임직원들에게 자기회사 주식을 일정한 수량과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인 주식매수권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스톡옵션을 통해서 기업은 직원들에게 자회사 주식의 취득 기회를 주게 됨으로써, 자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반면 회사 성장을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시행된 인센티브 제도입니다.
또한 스톡옵션은 기업의 자금 유출을 일시적으로 막으면서도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높은 충성도를 통해 기업의 성장의 촉진제로써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생 벤처기업과 중견 기업들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스톡옵션 인센티브를 받은 직원은 일정 기간 후 주식매수권 스톡옵션의 권리 행사를 통해 주식을 받은 뒤 이를 공개주식시장 등에 매도함으로써 시세 차익을 거둘 수 있게 됨으로써 스톡옵션 기회는 실질적인 투자 자산 증식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스톡옵션은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현재 많은 기업에서 이 스톡옵션을 인센티브 또는 기업의 영입인재 시 제시되는 조건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톡옵션 권리 행사 (스톡옵션 행사) 시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스톡옵션을 받은 직원은 해당 주식매수권을 통해 확보한 주식을 보다 편리하게 처분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공개 주식 거래시장에서 매매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약속 시점이 되어도 스톡옵션을 제공한 기업이 상장되지 않았을 경우 스톡옵션은 자칫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톡옵션 행사 시점에서 스톡옵션 행사가격이 주식 시세 (주식 시장가격) 보다 낮을 경우 금전적으로 이득이지만 스톡옵션 행사가격이 주식 시세보다 높을 경우 스톡옵션 행사 자체를 포기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즉, 더 비싼 가격을 회사 주식을 매수해서 낮은 가격에 시장에 팔 수 없기 때문이죠. 만약, 장기적인 안목으로 회사 주식을 사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고 판단 된다면 주식시장에서 공개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톡옵션 행사로 인한 소득세 등의 세금 발생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하셔야 합니다.
스톡옵션은 기업의 성장과 직원의 성장을 같이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수단이자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 역시 존재합니다.
그러나 주식매수선택권 스톡옵션 제도를 긍정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초고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톡옵션 인센티브 시점에서는 스톡옵션 행사가격과 행사시점 및 기업의 성장 여부 등에 대해서 면밀하게 알아보고 판단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