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경제 개념과 용어

애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애그플레이션 뜻과 농산물가격 곡물가격 상승 영향 물가 상승 이유

본 글은 애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애그플레이션 뜻과 곡물가격 상승 영향으로 인한 물가 상승 이유를 설명합니다.

 

애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요즘 입에 많이 오르고 내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곡물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서 경제 상황의 먹구름 요인으로 꼽고 있기 때문에죠.

 

애그플레이션이란 단어는 농업을 뜻하는 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을 뜻하는 inFLATION을 합쳐서 agflation 이 된것입니다.

 

애그플레이션이란 농산물 가격 폭등 현상을 뜻 합니다.

 

곡물가격의 상승이 경제에 줄 수 있는 영향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저 곡물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서 곡물 가격만 비싸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대인이던 과거인이던간에 곡물은 인간의 생활에 필수요소 입니다.

 

특히 곡물의 소비는 인류의 탄생 뿐만 아니라 동물의 탄생과 함께 이루어져서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히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곡물의 가격 상승은 소비 심리 위축과 함께 사회 전반적인 가격의 상승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농산물가격 곡물가격 상승이 경제 도미노 현상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곡물가격 상승은 단순히 그 자체의 가격 상승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밀 값이 폭등하게 되면 밀로 만드는 빵의 가격 상승은 물론이고, 이로 인해 빵을 소비하는 인건비의 상승으로 연결됩니다.

 

 

 

소비하게 되는 품목 중 의식주에 해당하는 식품 가격 상승은 이를 소비하는 인력의 인건비 상승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인건비 인상이 더디게 이뤄지면서 소비는 위축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인금의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곡물을 바탕으로 하는 상품, 서비스, 재화의 가격은 그대로 라면 당연히 소비를 줄이는 방향을 선택하겠죠.

 

소비의 위축은 전반적인 기업 경제 위축으로 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제2 제3의 경제적 여파를 몰고 오는 것이죠.

 

애그플레이션으로 인한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한번 상승한 식품의 가격은 식문화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다시 원래대로 식문화가 변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애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영향은 우리가 간단하게 볼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애그플레이션을 적극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복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당장은 어떠한 정책을 펴기 힘듭니다.

 

이러한 애그플레이션은 곡물 가격의 투기나 이런 것으로 올 수 있지만, 자연 재해나 곡물 생산성 악화로 인해서 오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을 만큼 상당히 큰 위기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