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경제 개념과 용어

환율 변화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오늘은 미국달러가 얼마다, 유로화가 얼마다 하는 식으로 매일 매일 환율은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율의 변화는 수많은 이유로 인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정 나라의 나쁜 소식은 그 나라에 대한 환율의 하락을 불러오고, 많은 사람들이 그나라 돈을 팔게 됩니다.

 

그럼 그 나라 돈은 곤두박질 치게 되고...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는 것이 더욱더 우리를 환율의 관심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환율의 변화는 익히 알고 있듯이, 물가의 변화를 불러옵니다.

 

이러한 물가의 변화는 당장 우리들이 무엇을 사고 먹고 쓰느냐의 문제와 같게 됩니다.

 

때로는 곡물값이 오른다는 것보다 환율이 올랐다는 것 자체가 더욱더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곡물값은 떨어지는데, 환율이 올라서 물건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죠.

자급자족을 완벽하게 하지 않는이상... 이런 나라는 없겠죠.

 

자급자족을 완벽하게 하지 않는 이상 환율은 우리의 삶에 가장 가까운 부분까지도 파고 들게 됩니다.

 

그리고 환율의 변화는 기업에게도 수많은 이익과 고통을 주는 창과 방패입니다.

 

환율이 오르게 되면, 기업은 물건을 적게 수출하더라도,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재료를 수입에 의존을 하는 기업이라면, 아무리 물건을 많이 수출하더라도 이익이 거의 남지 않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손해를 보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일까요?

 

기업은 물건을 팔때 계약을 하게 됩니다.

 

당장 물건을 주고 돈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계약을 하고 계약한 날짜에 돈과 물건은 오고갑니다.

 

그러므로, 돈이 오는 시점에서 환율이 낮아지게 되면, 실제 환전 결과는 참담할 수 있게 됩니다.

 

수입을 하여서 물건을 판매하는 기업은 환율의 변화로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100만원에 팔리는 물건이 있는데, 이 물건을 900달러로 수입하기로 결정을 하였다고 합시다. 그럼,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는 총... 90만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율이 1달에 900으로 무려 10%가 내리게 되면, 81만원만 필요하게 됩니다.

 

 

 

그럼 앉은 자리에서 10%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원자재를 외국으로 부터 수입을 하는 기업에도 포함이 되는 내용이 됩니다.

 

싼값에 원자재를 수입해서 똑같은 가격에 팔 수 있게 되니까요.

 

최근에 달러화가 떨어지고 기름값은 치솟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율은 떨어지고, 기름값인 원자재 값은 오르는 양방향의 곡선이 생기게 되면, 환율의 하락폭과 원자재의 상승폭이 어느정도 완충작용이 될 수 있지만, 실제로 그러한 일은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

 

왜 그런것일까요? 그것은 다른 이유는 전부 무시하겠습니다.

 

그건 기업의 내부적인 이유니까요.

 

하지만, 이제부터 우리가 살펴볼 내용은 바로 환율이 변동을 하면서 수익도 종잡을 수 없고, 지출도 종잡을 수 없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힘들게 됩니다.

 

준비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환 헷지라는 것을 합니다.

 

이 환 헷지라는 것은 헷지, 울타리, 보호막을 쳐놓는 겁니다.

 

이러한 환 헷지를 통해서 기업은 물건을 사고 팔때, 고정된 환율로 최소한 환율만큼은 묶어 놀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원자재나 물품의 가격 변동만 신경쓰면 되니까요.

 

환 헷지 부분은 따로 다루고자 합니다.

 

이렇게 환 헷지등을 통해서 개인은 특히 기업 같은 경우는 환율의 변화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환율의 변동은 그리 가벼운 사안이 아닙니다.

 

이러한 환율의 변동은 심지어 돈과 돈을 거래함으로써 발생하는 여러가지 차이(엔케리 같은)로 인해서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환율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그리고 국가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