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이라는 운동은 단시간의 싸움이 아닌 장기시간의 자신과의 싸움을 뜻한다는 점에서 참 의미있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사실 펀드를 투자하는 많은 분들이 한달에 몇 프로씩, 두세달에 몇 십프로씩의 수익률을 바라고 투자를 하시는데요. 사실 그렇게 나올 수도 있지만, 장기 투자가 바로 이러한 펀드에서는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라는 것은 단기간의 성과, 장기간의 성과 모두를 염두해 두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마라톤 펀드의 이름 처럼 마라톤 같이 꾸준히 속력을 내며 이익을 추구해야 하기에 더욱더 의미가 있습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는 국내 주식 시장에 투자를 하는 펀드로써, 많은 분들이 "신영 마라톤"이라고 부르는 펀드입니다. 이 펀드의 정확한 명칭은 "신영 마라톤 주식투자신탁" 입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는 총 2개의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클래스별로 가입요건이 있습니다.
CLASS A 같은 경우는 가입 요건상 제한이 없지만,
CLASS W 같은 경우는 판매회사의 일임형 종합자산관리계좌를 보유한자 또느 간접투자기구에 한정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신영 마라톤 펀드는 저평가된 종목 위주로 편입비율 60 퍼센트 이상을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형주에 투자 함에 따라 추가 수익을 창출을 추구 및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의 포트폴리오 기본 구조는,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하여 본래의 가치에 도달할 때까지 보유하는 전략을 펴며,
시장 흐름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전략을 편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펀드 편입 종목의 매도는 적정가치에 도달하였거나 또는 저평가된 종목을 편입하기 위해서, 기업에 대한 전망을 바꿀만한 중대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 한해서 빈번한 매매를 지양한다고 합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 시리즈는 총 6개의 펀드로 볼 수 있습니다.
신영마라톤주식(A형)
신영마라톤주식A1
신영마라톤주식3
신영마라톤주식(W형)
신영마라톤주식 K-1(C형)
신영마라톤주식F1
위의 신영 마라톤 펀드 시리즈의 보수 및 비용은 클래스 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의 경우,
자산운용회사 0.46%, 판매회사 1.06% (Class A), 수탁회사 0.03%, 일반사무관리회사 없 음, 기타비용 실비로 비용을 청구하며,
Class A : 신탁재산총액의 연 1.55% + 실비
Class W : 신탁재산총액의 연 0.49% + 실비
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 시리즈는 선취 판매 수수료가 없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90미만에 환매 신청을 한 경우 발생한 이익금의 70%를 환매 수수료로 징수하고 있습니다.
신영 마라폰 펀드 시리즈는 매입 시간 별로,
오후 3시 이전에 매입을 신청한 경우에는 매입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가 적용이 되며, 오후 3시 이후에 매입을 신청한 경우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합니다.
환매시 환매 시간별 기준가 적용의 차이를 보면,
오후 3시 이전에 환매를 신청한 경우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가 적용되어 제 4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지급합니다.
만약 오후 3시 이후에 환매를 신청한 경우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바탕으로 제 4영업일에 환매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 시리즈 중 가장 먼저 설정이 된 "신영마라톤주식(A형)"의 경우 2002년 4월 25일을 설정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신영마라톤주식(A형)"은 2007년 11월 13일 기준, 설정일 이후 수익률로 267.51 퍼센트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영 마라톤 펀드 시리즈 중 2번째로 오래된 설정일을 가지고 있는 "신영마라톤주식3" 펀드의 경우, 2004년 1월 2일이 설정일 이며, 설정일 이후 2007년 11월 13일 기준, 128.44 퍼센트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5년 11월 30일 설정된 "신영마라톤주식(W형)" 펀드의 경우 2007년 11월 13일 기준,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66.17 퍼센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5년 12월 09일 설정된 "신영마라톤주식A1" 펀드의 경우 2007년 11월 13일 기준,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58.84 퍼센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6년 7월 27일 설정된 "신영마라톤주식 K-1(C형)" 펀드의 경우 2007년 11월 13일 기준,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49.12 퍼센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라톤은 단기 싸움이 아닙니다. 그리고 빨리 달린다고 이기는 경기도 아닙니다.
꾸준히, 지치지 않고 장기간으로 달려야 이기는 경기입니다.
그러기에 마라톤은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경기라고 합니다.
마라톤 펀드는 이러한 마라톤의 정신으로 장기간의 투자로 인해 꾸준한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로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