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삼성 배당주 장기 주식 펀드의 정식 명칭은 "삼성 배당주장기주식투자신탁 제1호" 입니다.
이 펀드는 주식에 60% 이상을 투자하는 투자 위험 5 등급 중 1등급으로 매우 높은 펀드입니다.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아는 주식형 펀드의 많은 수가 등급 1의 매우 높음 등급의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2005년 5월 10일 설정된 펀드입니다.
수수료 및 보수는 연간 총 2.535%로써, 세부적인 항목을 보면 운용회사 0.75%, 판매회사 1.75%, 기타보수 0.03%, 기타비용 0.005% 입니다.
이 삼성 배당주 장기 주식 펀드의 매입을 보게 되면,
오후 3시 이전에 매입 신청을 한 경우 신청일을 포함한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게 되고, 오후 3시 이후에 매입 신청을 한 경우 신청일을 포함하여서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환매시 기준가 적용을 살펴 보게 되면,
오후 3시 이전에 환매 신청을 한 경우 환매 신청일을 포함하여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서 제 4영업일에 해당되는 날짜에 환매대금을 지급합니다.
만약, 오후 3시 이후에 환매 신청을 한 경우 환매 신청일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서 제 5영업일에 해당되는 날짜에 환매대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본 삼성 배당주 장기 주식 펀드의 주요 투자전략은 예상 배당 수익률이 비교적 양호하고 내재가치라고 하여서 본래의 가치죠. 이 내재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는 종목, 즉, 현재의 해당 주식의 가치가 원래의 가치에 비해서 낮게 평가 된 주식을 중심으로 투자하여서 주식을 사고 판매한 차익 및 배당 수익의 획득을 추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07년 11월 12일에 자산운용협회 공시 조회 자료를 통해 조사한 수익의 경우,
6개월 수익률은 59.91%, 12개월 수익률은 95.19%, 24개월 수익률은 116.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07년 11월 12일, 삼성투자신탁 온라인 사이트에 공시된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190.9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 배당주 장기 주식 펀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추구를 통해서 주식시장의 등락에 따른 펀드 운용 성과의 변동성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 펀드는 배당주를 장기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펀드이기에 이름도 배당주 장기 주식 펀드 입니다. 배당주의 경우, 배당시즌이 다가오면 값이 오르고, 배당 시즌이 끝나면 배당락이라고 하여서 다소의 하락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게 되면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의 경우 이러한 배당락이나 배당 기대로 인한 상승의 영향 보다는 기업의 내재적 가치, 즉 기업이 보유한 가치를 주식에 반영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펀드의 포트폴리오 운영 능력과 함께 포트폴리오에 편입된 펀드의 가치가 상승하느냐에 따라서 펀드의 수익이 결정될 가능성이 어느정도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단기적인 투자 보다는 펀드이름에 걸맞게 장기 투자에 맞는 투자 전략으로 배당주라는 특성을 잘 고려하여서 투자에 참고하시면, 이 펀드의 효과를 더욱더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