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슈 그리고 뉴스

우울증 왜? 위험하고 치료 방법은 없는가! 우울증 극복을 위한 시작

우울증에 대한 경고와 지적 그리고 우려는 오래전 부터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10년 사이에 이러한 지적과 우려가 더욱더 높아지는 것은,
이 우울증 자체에 대한 많은 사회적 문제 현상이 일어나서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주부의 갱년기 나 10대 사춘기 시절 잠시 스쳐 지나가는 우울한 감정의 정도가 아닌 남녀노소 정말 어느 계층하나 안심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이 우울증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의 경우 장시간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처음에는 그저 우울한 감정이 좀 지속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방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 모두가 이러한 우울증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는데서 이러한 방치는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모든 병의 근원은 전문 의사에게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시작이 됩니다.

이러한 우울증의 경우 폭력적인 행위같이 우울한 감정의 정 반대적인 행동으로도 표출될 수도 있고, 집착이 심해진다거나 오히려 반대로 최소한의 성의를 보여야 하는 마음의 끈마저 스스로 잘라놓고 힘들어 하는 경우 모두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 진단에 자가 판단, 그리고 자가 처방으로 그저 신나게 놀면 되지, 스트레스 좀 풀면되지 하는 생각에 일탈적인 행위를 저지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 진단이나 자가 해소법으로 일시적인 만족감은 얻을 수 있으나, 마치 초코렛을 입에 넣으면 달콤한 맛은 나지만 그 맛이 영원히 남지 않듯... 그 만족감이 절대로 치료가 아닌 아주 잠깐 스쳐지나가는 것이라는 걸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우울증이 생기게 되면, 일단 자신의 감정 기복이 심하다거나, 스스로 자각의 단계.. 예를들어... "내가 요즘 왜 자꾸 이러지?" 하는 자각의 단계를 통해 발견을 하게 되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방법이 됩니다.

의사가 처방을 내려주고 그러한 처방에 맞게 연습하고 삶을 조금씩 바꾸어가면서, 때로는 약물치료도 받아가면서 자신의 삶을 제자리에 맞추는 기간동안에는 일탈적인 행위를 삼가해야 합니다.

일단 의사가 추천하는 그러한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면서 우울증으로 인한 일탈적인 행동이 분명 나올 가능성이 무시하지 못할 만큼입니다.

흔히들 이러한 일탈적인 행위는 비 전문 지식을 갖춘... 친구들이나 선후배 사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 이러한 것이 사회적 문제로 커져서 부부의 경우 가정 불화의 원인이 되며, 직장에서는 퇴출당하는 경우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픈 사람을 걱정해 주는 것은 상당한 정성이지만, 그렇지만 그러한 정성이 자칫 아픈 사람을 더 아프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주변사람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당장의 감정에서 모든것이 불가능한 것 처럼 느껴지지만, 절대로 세상은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는 점..

그리고 이시간에 나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하루를 이끌어가는 사람이 한 두 사람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이라는 점...

내 눈에 보이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 행복할 것같지만, 사실 희망을 가지고 극복하면서 눈앞에 펼쳐진 사람들 처럼 행복해 보인다는 점을 잘...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