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대표주란 무엇인지 주식 업종대표주 뜻과 업종대표주식 투자 시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업종대표주란 주식시장에 상장된 주식 중 업종 단위로 분류한 주식 종목군에서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주식을 뜻 합니다.
업종대표주는 그 분류 기준에 따라 상이하게 해석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업종대표주식 분류 기준은 일반적으로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업종 내 주식들을 분류할 경우, 시가총액 상위 기업이 업종대표주가 됩니다.
시가총액 상위 기업이라는 것은 시가총액 1위 기업 혹은 시가총액 1위 회사를 뜻하지만 시가총액 상위 일정 등위 안에 속한 기업들은 시가총액 상위 기업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따라서 업종대표주는 분류 기준에 따라 1개의 기업 주식이 될 수도 있고 1개 이상의 기업들의 주식이 될 수 있습니다.
업종대표주식 분류 기준을 시가총액이 아닌 기간 주가 상승률 또는 기간 주가 수익률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업종대표주식 분류를 기간 주가 수익률 기준 업종 내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분류하고 이를 투자에 참고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종대표주는 경우에 따라 대장주, 대장주식, 업종대장주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업종대표주는 시가총액면에서 다른 주식종목들에 비해서 월등한 차이를 보일 경우, 업종 주가 등락률 혹은 업종 지수 등락률을 좌우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업종대표주가 상승할 때는 업종 내 다른 주식종목들의 주가 상승이 미미하거나 다소 하락하더라도 업종 지수 등락률은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회사가 증권 업종대표주 (업종대표주식) 이라고 했을 때, A라는 회사의 주가 등락률이 증권 업종 전체를 대변하는 증권 업종 지수 등락률을 결정한다는 것 입니다.
업종 지수 등락률이 주식 투자자들이 보유한 주식 등락률과 괴리가 생기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업종대표주는 이 처럼 경우에 따라 업종 전체를 대표하는 업종 지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업종대표주는 업종 지수 외에도 업종 내 다른 주가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종대표주식이 업종 내 다른 종목들의 주가 등락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인해 주식 투자자들은 업종대표주의 등락에 높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업종대표주가 상승세를 유지할 경우, 해당 업종대표주 기업으로 인해 수혜를 보는 일종의 업종대표 기업 수혜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는 한 업종에 속한 다수의 기업들이 하나의 제품 품종만을 모두 유사하게 개발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업종을 구성하는 제품과 서비스 및 사후관리 등을 수행하는 기업들이 모두 특정 업종군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업종 내에서도 업종대표주 A의 상승이 업종 내 다른 B, C 기업주식 주가 상승을 견인하게 되는 이유 입니다.
업종대표주는 투자 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업종대표주는 말 그대로 특정 업종에서 가장 규모가 큰 혹은 규모가 큰 상위 기업들의 주식을 뜻 합니다.
따라서 업계 상황이라고 이야기하는 업황이 좋지 않게 되면 업종대표주는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업종대표주는 경우에 따라 가장 먼저 타격을 입기도 합니다.
즉, 업종대표주는 업황에 따라 가장 먼저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될 수 있다는 뜻이죠.
업종대표주는 업황이 좋을 것이라 예상되면 다른 종목들에 비해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업종대표주를 선택하는 시기와 시점은 업종 내 다른 어떤 주식을 선택하는 시기와 시점에 비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종대표주식은 특종 업종을 대표하기 주식이므로 업종 내 다른 기업의 내외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업종 내 상위 기업이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는 기업에서 악재가 도출될 경우, 해당 악재로 인해 업종 내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업종대표주는 해당 악재에 직접 관련이 없더라도 영향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종대표주는 이 처럼 업종 내 기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업종 내 다른 기업들의 크고 작은 송사에 얽히는 경우 역시 발생하게 됩니다.
업종대표주는 시장에서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업종대표주를 선호하는 이유는 그 영향력과 더불어 업황에 따른 기업 경영의 변화무쌍한 상황 속에서도 강인하고 뚝심있는 생존을 기대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업종대표주는 앞서 설명한바와 같이 업계 상황에 따라 부각되고 소외되는데 있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