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등주란 무엇인지 주식 급등주 뜻과 급등주발굴 및 급등주매매 주의사항을 제공하는 글 입니다.
급등주란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급등한 주식을 뜻 합니다.
급등주는 주가 급등 기간을 기준으로 초단기 급등주, 단기 급등주, 중기 급등주, 장기 급등주로 분류됩니다.
급등주는 그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기간을 어떻게 산정하느냐에 따라서 세부적으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단기 급등주의 경우, 하루 또는 이틀과 같은 일단위 주가 급등을 연출한 주식을 뜻하며 짧게는 몇 시간 혹은 몇 분내에 잠시 반짝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단기 급등주를 제외한 단기 급등주, 중기 급등주, 장기 급등주는 그 기간을 어떻게 산정하느냐에 따라 급등주 분류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급등주발굴은 초 단기간 상승할 급등주를 찾느냐 아니면 단기 중기 장기 급등주를 찾느냐에 따라 모두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단기 급등주의 경우, 일반적으로 1~3 주식 거래일 혹은 5~10 주식 거래일 동안 주가 급등세를 연출하는 주식을 뜻 합니다.
급등주발굴 시 기간을 어떤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서 급등주매매전략과 급등주매매기법이 모두 상이하게 됩니다.
초단기 급등주의 경우, 중장기 주가 급등 징후를 포착하기 보다는 틱단위 혹은 분단위 주가 변동 및 주식 매매 흐름과 패턴 상 주가 급등 징후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기 급등주 이상은 중장기 주가 흐름 상 주가 급등 징후를 포착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가 급등 징후로 대표적인 것은 거래량 급증, 거래량 패턴, 주가 변동성, 기술적 분석 결과 수렴, 변동성 높은 주가 흐름 패턴 등이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급증의 경우, 대규모 매수가 수반됨에 따라 매수 주체의 주가 상승 의지가 주식 거래량 급증에서 나타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많은 주식 투자자들에 의해서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 패턴의 경우, 향후 주가 급등을 목적으로 특정 가격대에서 일정하게 주식을 매집하는 흔적을 주식 거래량 패턴을 통해서 급등주찾기에 나서는 것 입니다.
기술적 분석 수렴의 경우, 주식 기술적 분석 결과로 나타난 여러가지 의미들이 주가 상승에 일관되게 수렴되어 지는 것을 뜻 합니다.
변동성 높은 주가 흐름 패턴의 경우, 주가 흐름에 높은 변동성이 생겨 주식 투자자들로부터 급매수와 투매를 반복적으로 유도하는 식의 주가 변동성 정보를 기반으로 주가 급등 징후를 포착하는 방법입니다.
급등주 검색식 혹은 급등중 조건검색식은 앞서 설명한 몇가지 사례를 단일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급등주를 찾기 위한 주식 종목 검색식을 뜻 합니다.
급등주발굴 및 급등주매매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급등주발굴 시 대체적으로 앞서 설명한 기술적 이상 징후들을 바탕으로 급등주 검색식 (급등 주식 검색식)을 만들어 주식 종목 검색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검색된 주식 종목들을 바탕으로 매수 대기 주식 종목들을 추려내게 됩니다.
이렇게 추려진 매수 대기 주식 종목들을 바탕으로 급등주매매를 하는게 일반적인데요.
이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급등주발굴 시 주식 검색식에만 의존해서 검색식에서 추려진 주식 종목들을 맹신하는데 그 문제가 있습니다.
분명 기술적 주가 이상 징후들을 바탕으로 일정한 주식 검색식을 만들어 급등주를 찾아내는 것은 맞지만 검색식 보다 더 중요한 투자자의 눈으로 검사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급등주 검색에 의존한 급등주 발굴법의 경우, 기술적 징후들이 정량화 된 경우에 한정되어서 해당 기술적 징후들이 모두 일치한 경우를 뜻하지 주가 급등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급등주 검색식은 주식 종목을 검색하기 위한 주식 종목 검색식이지 주가 급등 예측식이 아니라는 것이죠.
따라서 급등주발굴 과정은 예상 급등 주식 종목 검색식을 포함할 뿐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되며 보다 지능화된 시스템 혹은 기술적 분석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과정을 수반해야 합니다.
급등주매매 시 주의사항 입니다.
급등주는 그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가 급등세를 연출하는 주식 종목입니다.
이 말은 주가 급등이 있게 되면 언젠가 그 급등세가 진정될 수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특정 급등주가 주가 급등 후 주식 조정 과정을 거치며 주가가 안정세를 찾고 다시 주가 급등 추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급등주가 주가 급등 후 주식 조정 과정을 거치는 듯 하지만 이미 기술적 분석 결과에서는 주가 하락세 혹은 주가 급락세를 연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급등주매매 시 투자자 기준에 의거해 주식 익절을 통한 차익실현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주가가 더 올라감에 따라 생기는 환상과도 같은 주가 급등 수익 때문에 주식을 팔지 못하다가 결국 주식 투자금이 모두 묶이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급등주라고 판단해서 매매한 주식 종목이 예상과는 다른 주가 흐름을 보일 경우나 주식 손절 비율 이상의 주식 투자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주식 손절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투자가 예상대로 되지 않으면 손절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왠만한 주식 투자자들은 압니다.
급등주매매 시 특히 더 주의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은 바로 시간에 따른 급등주 주가 흐름을 예상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급등주 매매 시 예상대로 안되면 주식 손절한다는 것을 단지 기본적인 개념으로만 치부하고 무시합니다.
하지만, 급등주 매매는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가 흐름을 예측 못 한다고 안하고 덮어둘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주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여러개 만들어 두고 그 시나리오에 맞춘 기준에 따라 매매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주식매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등주매매는 투기적인 성향이 짙다는 점에서 주식 매매 시 매우 어렵고 인내하기 힘든 심리싸움을 견뎌내야 한다는 의견을 남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