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VIX지수란 무엇인가! 변동성지수 VIX지수 (빅스지수) 뜻과 개념

본 글은 VIX지수란 무엇인지 주식시장 변동성지수 또는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 (빅스지수) 뜻과 개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투자 시장은 투자자들의 투자심리에 의해 일정부분 영향 받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 정도에 따라 투자 시장에서의 각종 상품 가격 (시장 가격)은 단기간 고평가와 저평가를 오고가며 변동성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시장에서는 상품의 시장 가격의 변동성을 바탕으로 시장의 투자 심리를 분석하곤합니다.

 

VIX지수란 S&P500 지수 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낸 지표로써 주식 시장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심리를 나타낸 지수로써 투자 시장의 변동성지수를 뜻 합니다.

 

VIX지수 (빅스지수)의 VIX는 Volatility Index의 약자입니다.

 

VIX지수는 미국의 반더빌트 대학교 (Vanderbilt University)의 로버트 웨일리

(Robert Whaley) 교수에 의해 개발되어 1993년부터 미국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에서 거래일마다 실시간 계산되어 공표됩니다.

 

VIX지수는 "시장의 변동성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예상하기 위해 활용되는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의 변화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는 것을 넘어서 단시간에 급등과 급락을 반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시장 상태를 우리는 예측 불가능한 상태, 즉, 시장의 공포심이 크게 작용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VIX지수는 시장 변동성을 예측하기 위해 활용되기 때문에 일명 공포지수 (The Fear Index), 공포 게이지 (The Fear Gauge)라 불리는 것입니다.

 

변동성지수 VIX지수는 증시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VIX지수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주가가 하락을 하며, VIX지수가 하락하거나 안정세를 보이는 시기에는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지수 VIX지수 수치의 변화를 바탕으로 시장이 불확실성의 정도를 분석하고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심리상태를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VIX지수는 시장이 요동치기 시작하는 그 움직임과 상태를 보여주는 보다 이른 시간에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VIX지수는 그 수치에 따라 시장의 안정 상태를 판단하곤 합니다.

대체적으로 20~30 정도의 VIX지수 수치를 기록하게 되면 시장이 안정된 상태로 판단 되며, 40에서 50을 기록하게 되면 시장의 과매도 상태에 접근했음을 시사합니다.

 

물론, 그 이상의 VIX지수 수치에 도달하게 되면, 시장은 혼란스럽고 공포가 가득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 위기 신호 또는 징후가 나타나거나 시장의 돌발 악재로 인한 투자 시장에 패닉 현상이 발생할 때는 VIX지수 수치가 80을 넘어 90에 근접한 수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변동성지수 VIX지수를 통해서 투자자들이 활용할 때는 VIX지수 수치 수치와 그 수치가 주는 의미를 생각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VIX지수 (빅스지수)의 예
VIX지수 (빅스지수)의 예

 

하지만, VIX지수를 투자에 활용할 때는 VIX지수 수치가 상승추세에 있는지 아니면 하락 추세에 있는지 또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안정된 상태를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VIX지수 수치를 해석 기준에 맞춰 특정 VIX지수 수치에 대해 시장을 해석하는 것 보다는 상대적으로 VIX지수 수치의 변화 양상과 일정 기간 동안 VIX지수 수치들이 나타내는 패턴에 주목하는 것이 투자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