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롤오버란 무엇인지 롤오버 뜻과 개념을 비롯해 파생상품 투자에서의 롤오버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하는 글 입니다.
롤오버(Roll-Over)는 금융투자 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써 채권, 대출 등의 금융 시장을 비롯해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금융투자 상품 시장을 비롯해 각종 계약 상황에 까지 널리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특히, 파생투자상품 시장에서 롤오버는 주식 시장과 같은 투자 시장에 비교적 의미있는 시장 예측 신호 주며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롤오버란 금융 투자 상품의 만기를 연장하는 방법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를들어, 채권시장에서 롤오버란 채권의 만기를 연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약에 대한 롤오버라면 계약의 만료 시한을 연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약을 롤오버한다"는 것은 특정 계약의 만료 시점을 연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롤오버라는 용어는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도 사용되지만, 특히, 금융투자 시장, 그 중에서도 파생금융 거래 시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용어로써 파생금융 상품의 근원이 되는 현물 거래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매 방법이나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생투자상품은 특정한 근원 상품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말 그래도 파생된 투자상품입니다.
대표적인 파생투자상품에는 선물(Future)과 옵션(Option)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선물은 만기가 되면 선물계약을 이행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따라서 선물매도 혹은 선물매수 계약을 체결했다면, 해당 선물계약의 만기일에는 해당 선물거래 계약이 체결되어 정리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해 체결된 파생상품 거래 계약을 연장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롤오버는 이처럼 만기일을 앞둔 거래 계약에 대한 만기 연장을 위해 사용되는 매매 기법입니다.
파생상품 거래에서 롤오버란 투자 상품의 만기 기간을 연장효과를 누리기 위해 거래기간이 다른 동일한 포지션의 파생상품을 매매하는 것을 뜻 합니다.
파생상품에 대한 롤오버를 하기 위해서 주로 환매수를 이용하는 방법 또는 이러한 환매수 효과가 나타나도록 스프레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환매수란 보유한 파생상품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반대되는 포지션을 매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보유한 선물매도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선물매수 포지션을 체결하는 것 입니다.
파생투자(파생상품투자)에서 롤오버는 이처럼 보유한 만기가 가까운 상품(근월물)을 정리하고 만기가 더 먼 새로운 상품 (원월물)에 대한 동일한 포지션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유한 포지션에 대한 환매수를 이용함으로써 롤오버하는 과정을 파생상품 중 선물 상품을 바탕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9월이 만기인 선물매도 계약 1개를 보유한 상태라고 합시다.
이 9월 만기 선물매도 계약에 대한 롤오버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9월 만기 선물매도 계약을 정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9월 만기 선물매도 계약에 대응되는 9월 만기 선물매수 계약을 체결 (환매수) 하게 되면, 9월 만기 선물매도 계약에 대해서는 정리가 이뤄집니다.
이 상태에서 차근월물(혹은 차월물)인 12월 만기 선물매도 계약 1건을 새롭게 체결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9월 만기 선물 매도 포지션을 12월 만기 선물 포지션으로 바꾼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롤오버를 하는 과정에서는 근월물과 차월물 간의 가격 차이로 인해서 수익 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롤오버를 직접 근월물(최근월물)과 차월물(차근월물)을 매매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지만, 스프레드 거래를 통해서 롤오버를 하는 방법이 있으며 보통 롤오버를 손쉽게 하기 위해 스프레드 거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