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커버드콜 전략이란 무엇인가! 커버드콜 전략 뜻과 개념 및 커버드콜 손익구조

본 글은 커버드콜 전략이란 무엇인지 커버드콜 전략의 뜻과 개념을 비롯해 커버드콜 전략의 수익구조 및 손실구조를 설명하는 글 입니다.

 

특정 투자 자산을 매수하면 매수한 투자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 투자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매수한 투자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투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커버드콜 전략(Convered Call)은 일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투자 자산의 가격이 등락을 할 경우 투자 수익을 거두기 위해 사용되는 투자 전략 중 하나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이란 현물 (주식) 투자 상품 구매와 동시에 해당 상품에 상응하는 파생투자 상품 콜 옵션을 동시에 매각하는 투자 전략을 뜻 합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콜 옵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 필요합니다.

콜 옵션 (Call Option)은 파생투자 상품 옵션 (Option) 중 하나로써 특정한 시점에 약정된 투자 상품을 살 수 있는 권리 입니다.

 

이러한 콜 옵션을 매도한다는 것은 약정된 투자 상품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팔게 됩니다.

콜 옵션 매도자는 판매한 콜 옵션에 상응하는 현물 상품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권리를 판매함으로써 얻은 미래 가격에 대한 불확실함으로 인한 일종의 프리미엄을 수익으로써 거두게 됩니다.

반면, 판매한 콜 옵션에 대응되는 현물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상승한 가격에 비례해 손실을 입게 됩니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헷지 시 이러한 콜 옵션 매도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는 매수한 현물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동시에 판매한 콜 옵션을 통한 수익으로써 하락한 현물 자산의 가격으로 인한 손실을 완충하거나 오히려 이로 인한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들어, 현물 자산을 10000원에 구매하고, 10000원에 해당 현물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인 콜 옵션을 동시에 매도함으로써 1000원의 프리미엄 수익이 발생했다고 합시다.

 

구매한 현물 투자 상품의 가격이 10000원에서 500원 하락한 9500원이 되었다고 할 경우, 우선, 현물 투자를 통해 500원의 투자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커버드콜 전략의 일환으로 콜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1000원의 프리미엄 수익이 발생하였으므로 총 500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현물 자산의 가격이 10000원에서 4000원 상승한 14000원이 될 경우, 현물 투자를 통해 4000원의 현물 투자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물 상품을 10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인 콜 옵션을 매도했으므로 콜 옵션 매수자는 4000원에서 프리미엄인 1000원을 제외한 3000원의 수익을 거두지만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한 콜 옵션 매도자는 3000원의 손실을 얻게됩니다.

 

따라서 현물 투자를 통해서 얻은 4000원의 수익에서 3000원의 손실을 차감하게 되면 총 1000원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현물 투자만 했다면 4000원의 수익을 온전히 얻을 수 있었지만, 커버드콜 전략으로써 매도한 콜 옵션으로 인해 수익이 콜 옵션 매도를 통해 얻은 프리미엄으로 한정되게 된 것입니다.

 

반대로 매수한 현물 (주식) 가격이 대폭하락하게 되면, 커버드 콜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투자 손실이 불가피 하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와 같이 커버드콜 전략의 일환으로 콜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얻은 프리미엄 수익을 넘어서는 가격 하락이 발생할 경우, 프리미엄 수익 이상에 해당하는 부분은 온전히 투자 손실로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현물 (주식) 가격이 4000원 하락할 경우, 현물 투자를 통해 4000원의 투자 손실이 발생하고, 콜 옵션을 통해 얻게된 프리미엄 수익 1000원이 최종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커버드 콜 전략을 하더라도 최종 투자 손실은 3000원이 됩니다.

 

커버드 콜 전략은 가격이 일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등락을 보이는 일종의 박스권을 형성하거나 매수한 현물 투자 상품의 가격이 올라갈 경우 안정적으로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커버드 콜 전략은 투자 자산의 가격이 올라감에도 수익이 제한될 수 있으며 반대로 투자 자산의 가격이 일정 범위를 넘어서 하락할 경우에는 현물 투자에서 발생한 투자 손실로 인해 최종 투자 손실이 비교적 커질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