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유통주식수란 무엇인지 유통주식수 뜻과 주식 매매 시 유통주식수 정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통주식수란 총 발행 주식 중 최대주주 지분 및 자사주 등을 제외하고 실제 시장에서 유통 가능한 주식 수를 뜻 합니다.
주식은 발행 전 일정량 발행할 주식의 수를 결정한 다음 시장에 유통시킵니다.
판매된 물건에는 그 물건을 산 사람이 주인이 되듯, 주식도 그 주식을 산 사람이 주인이 됩니다.
그러나 발행된 모든 주식이 활발하게 유통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발행된 모든 주식이 주식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최대주주 지분에 속한 주식이라던가 주식을 발행한 회사가 보유한 주식 (자사주) 등 발행한 주식 중 일부는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주주 품안에 있게 됩니다.
따라서 총 발행된 주식이 1억주라고 하더라도 실제 주식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는 1만주가 안될 가능성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통주식수는 이러한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유통주식수의 변화를 제대로 감지했는가 감지하지 못했는가에 따라서 주가 변동폭은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통주식수가 많다면 주식의 희소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유통주식수가 많은 주식 종목들의 경우,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주가 변동에 따라 언제고 시장에 활발하게 유통됨에 따라 주가 상승이 더디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유통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들의 경우,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통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들의 경우, 단기간 주가 등락폭이 커짐에 따라 주가 안전성이 낮아질 가능성 역시 충분히 있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서 유통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들을 매매함으로써 단기간 주가 상승폭이 커짐에 따라 얻게 되는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유통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을 매매하는 주식 매매자 역시 존재합니다.
한편, 유통주식수는 기업의 자본 확충 과정에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유통주식수는 고정된 것이 아닌 언제든 기업 경영 결정사항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게 되는 예로써, 유상증자와 주식분할(액면분할) 및 각종 기업 사채 권리 행사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를 함으로써 신주를 발행한다거나 각종 기업 사채 발행의 권리 행사를 통해 신주 발행이 증가하게 된다면 유통주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갑자기 새로운 주식 (신주)가 시장에 대규모로 유통되게 되는 것이죠.
물론, 대주주의 지분매각 등으로 인해 시장에 지분 분산이 이뤄지게 되면, 이 역시 유통주식수가 증가되는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통주식수가 일정하고 균형있게 시장에서 유지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유통주식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 주가 등락폭이 커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면, 오히려 유통주식수가 적은 주식 종목 중 일부 주식 종목들은 유통주식수가 적다는 이유만으로도 높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대주주 지분이 많은 주식 종목 혹은 주요 주주 지분이 높은 주식 종목의 경우 시장에 단기간 매도 매물로 출회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감으로 인해서 주식 매매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유통주식수는 언제고 변화될 수 있는 간과할 수 없는 수치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주요 주주들이 단기 주가 급등에 따라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시장에 매도를 한 경우, 시장에 출회되는 주식수가 어느정도 되는지 상세히 살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영진 교체 과정에서 경영진들이 회사에 재직할 때 보유한 주식들을 퇴직이나 인사이동에 따라 시장에 매도하는 경우 역시 관심있게 살펴봐야 할 유통주식수 변화 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통주식수를 파악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경영 보고서 상 공개된 주주 지분 현황 정보와 총 발행 주식 수를 조합한 방법만으로도 유통주식수를 쉽게 산출할 수 있으나 이는 단편적인 정보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한편, 유통주식수에 대해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가지신 오해 중 하나가 주식 거래량이 큰 폭으로 상승한 날을 기준으로 유통주식수를 가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수/매도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주식 종목들의 경우, 매매 참여자가 적은 수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거래량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주식수를 가늠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유통주식수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시 등을 통해서 공개되는 각종 경영 보고서에 적시된 주요 주주들의 지분 현황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개되는 각종 경영보고서 상 총 발행주식 수와 주요 주주들의 지분 현황 정보를 바탕으로 유통될 것이라고 파악되는 주식수를 산출한 뒤, 일정 기간 평균 주식 거래량 등의 주식 거래 정보와 비교한다면 주식 매매 시 도움이 될 만한 유통주식수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