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목표와 목적 이루는 것은 마음에 달린 일, 도전... 그 아름다운 단어

누구에게나 목표와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어떠한 일에나 목표와 목적은 있습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방법과 얼마나 많은 시간과 그리고 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따르는지는 아마 개인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혼자가 아닌 팀에 따라서 달라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목표와 목적을 항상 이루는 것 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목표와 목적을 세우는데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 이하의 것을 목표와 목적으로 세우는 일마저 행하곤 합니다.
때로는 오히려 자신이 생각하는 목표와 목적을 너무나도 거대하게 잡아서 늘 실망만 하고 자신이 투여한 인생의 시간이라는 것을 모두 무시하는 오류 역시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표와 목적을 세우는 것은 정답이 있을 수 없으며 상황에 따라 개인의 역량에 따라 모두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도전을 하지 않아야 하나요?
그렇다고 도전을 하지 않을 수 있나요?

자의적이던 타의적이던 우리는 늘 도전속에 살고 있습니다.
매순간 하루하루 살아가는 그것 자체도 도전의 연속이기 때문이죠.

도전을 해야합니다.... 비록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이던 간절히 원하는 것이 아니던 말이죠.

"그럼 그렇게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도전을 하면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도전을 하고 또 어떻게 도전을 행해야 늘 남길 수 있는 도전을 할 수 있을까요?"

혹시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목표와 목적은 도전에서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유형의 때로는 무형의 산물일 것입니다.
움...
아마도 그것이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더 옳은 말일 수도 있겠네요.

도전의 산물은 유형일 수도, 무형일 수도 있습니다.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치던 마치지 않던, 목표와 목적으로 두었던 것이 이루어지던 이루어지지 않던 우리는 최소한 무형의 경험이라는 산물은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 경험이라는 산물은 비록 돈, 시간, 인생.. 많은 것들을 가져간다 할 지라도 남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최소한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도전을 하여야 한다는 것은 최소한 여기에서 적용되지 않을까 하네요.

그렇기에 삶에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오지 않는 이상 우리는 경험이라는 무형의 산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성공은 성공의 방법을 남길 수 있고, 실패는 또 다른 도전을 실패로 이끌 지 않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나의 인생으로써 남길 수 있게 되죠.

또 다시 그렇기에 우리는 도전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것이 거대하던, 거대하지 않던 말이죠.

도전에서 소중한 경험이라는 무형의 무조건적인 산물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신이 걸어온 길에 대한 발자취가 매우 소중합니다. 그 이유는 앞서 이야기드린바와 같이 다시는 그러한 방법과 방식 그리고 결정을 취하지 않기 위해서죠. 특히 성공적인 결과이던 실패적인 결과이던 그 발자취를 어떠한 결과 속에서도 다시 생각하며 리뷰를 하는 자세에 임한다면 자신만의 패턴과 공식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더욱더 큰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을 견고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도전을 하는 아니면 새로운 도전을 기약하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러한 발자취를 뒤돌아보고 더욱더 견고한 성(Castle)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하네요.

도전... 그 아름다운 단어는 도전한 자의 몫입니다.
그러기에 도전하지 않은... 타협이라는 단어로 자신의 나약함을 감추는 사람과는 분명 차이가 있을것입니다.

도전... 그 아룸다운 단어는 발자취를 남기고 그 발자취를 고민한 자에게 최소한 경험이라도 가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것입니다.
아름다운 도전의 여행에 있어서 두려움으로 때로는 물러서고 싶지만 내실을 다지며 한걸음 한걸을 나아간다면 그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