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라는 구성원은 우리들에게 참 많은 것을 안겨줍니다.
사실, 어떠한 기준을 떠나 가족 구성원들은 그 존재만으로도 사랑받고 또 존경받을 자격을 가지고 있죠.
그런데 항상 나오면 싸움이 나는 이야기가 있죠.
바로, 돈입니다.
앞으로 한달 정도 후면 명절이 다가오고, 경제적 사정이 넉넉하던 넉넉하지 않던 돈 이야기는 빠질 수 없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가족에 관한 돈 이야기는 재테크적인 측면보다는 소비적인 측면에서 "쓰기위한 돈"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룹니다.
그러다 보니 싸움만 일어나기 쉽상인데요.
그러한 측면에서 이제는 나 혼자만의 재테크를 넘어서서 "가족 단위의 재테크", "가족 재테크"를 이루어나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동안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경제적 능력을 가진 사람을 주축으로 혼자 이루어진 형태가 많았습니다.
자기가 번 돈은 내가 알아서 한다.
바로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재테크 편식, 재테크 편중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사실, 재테크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고 또 정보를 가질 때 그 힘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죠.
재테크 정보의 경우, 시기적으로 제한되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정보의 유통기한이 꽤나 짧은 분류의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짧은 정보의 유통기한을 가진 "재테크 정보"는 누구와 가장 깊이 나눌 수 있게 되고 또 행동할 수 있게 되나요?
바로 가정(가족)입니다.
가장 아껴주고 신뢰할 수 있는 집단이 가정, 가족이라는 측면에서 가족단위로 재테크 정보가 서로 공유되고 또 적절한 재테크가 이루어진다면 구성원들 모두가 성공적인 재테크로 평생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는 돈을 넘어선 또 다른 가족 간 중요한 대화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가족 구성원을 소득 측면과 연령 측면에서 나뉘어 보면 다음과 같이 2분류 총 4가지 경우로 나뉘어 집니다.
1. 소득 측면
- 돈을 버는 사람
- 돈을 벌지 않는 사람
2. 연령 측면
- 성인
- 미성년자
미성년자의 경우 돈을 버는 경제인이 존재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 경제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극히 제한이 되므로 크게는 위와 같이 3개로 다시 압축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성인이면서 돈을 버는 사람은 가장 재테크 활동이 활발할 수 있으며, 성인 중 돈을 벌지 않는 사람과 미성년자 분류에 속하는 가족 구성원들의 재테크 활동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가져야 하는 경우가 됩니다.
과거에는 바로 이 첫번째 경우에 속하는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경제적 활동을 하게 되는 측면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의 경우 사실 재테크의 중요한 부분은 "성인 중 돈을 벌지 않는 사람"과 "미성년자"에서 판가름이 날 수 있게 됩니다.
경제적 활동을 하기 위해서 "성인 중 돈을 버는 사람"의 경우 소비적인 측면이 활발히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대부분 소비적인 활동은 "성인 중 돈을 벌지 않는 사람"에서 발생이 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나이가 들 수록 소비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자칫 소득대비 지출이 극도로 증가하는 변수가 되어 재테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성인 중 돈을 벌지 않는 사람"의 경우, 소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위의 관련글과 같이 소비에 대한 분석 과정을 가지게 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소비에 있어서 체크카드를 분리하여 사용하게끔 하는 방법과 같은 "실전 소비 조절 방법"들을 다양하게 동원되어야 합니다.
사실 냉혹하게 수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측면은 결코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만약, 냉정하게 수입대비 비중있게 소비가 이루어진다면, 이 역시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은 분명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는 단지 돈 모으고 굴리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재테크의 핵심 중 핵심은 소비를 줄이는데서 바로 시작이 되므로 아무리 수입이 많이 존재하더라도 소비를 제어하지 못하면, 이 역시 실패한 재테크를 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슈 중 하나는 자녀들이 직접 소비하는 부분과 자녀들 앞으로 소비되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들의 경우, 성장과 동시에 경제적 소비 규모도 동반적으로 상승하게 되며, 그 규모는 산술적인 급증보다는 기하적인 급증을 보이게 되는 양산을 띄고 있다는 점에서 가정내 수입을 책임지는 분들의 재테크는 한살이라도 어릴적 진행되어야 함은 이제 상식이 되었습니다.
자녀를 위한 재테크가 이루어지는 부분에 있어서 이는 초기의 지출로 간주하는 것이 맞습니다.
투자가 이루어진 부분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수익을 거둔다고 할 지라도 현재 금전적인 현황에서는 제외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장기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면 질 수록 수익의 크기 및 수익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는 "가족 재테크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가족 재테크"는 역시나 가족 구성원 중 경제적 소득원을 가진 사람을 주축으로 경제적 소비만을 하는 구성원까지 모두에게 적용이 되는 부분입니다.
가족 구성원을 나이적인 측면으로만, 그리고 어떠한 특정 목적으로만 한정하여서 재테크를 하기 보다는 앞서 제시한 3가지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 분석을 하고,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해나간다면 재테크는 이제 단지 "수익만을 위한" 재테크를 넘어서서 가족 구성원 모두가 경제적 측면에서 서로 높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