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마인드

자녀 재테크 장기 투자, 재테크 시작하는 방법

자녀사랑에 대한 열정은 높으면 높을 수록 그리고 걱정하면 걱정할 수록 더 생기는 법이기에 지혜가 더욱더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지혜로운 부모님들은 무조건 가르치고 무조건 사주고, 무조건 모아서 주는 것이 결코 지혜롭지 않다는 것쯤은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부모님들이 더 공부하시며 신경써주시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재테크도 역시나 이에 상응하도록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재테크는 "돈을 버는 사람이 돈을 잘 운용하는 법"에 국한되었지만, 지금의 재테크는 "돈이라는 매개체로써 사회와 세상을 지혜롭게 알아가고 관리해 나가는 것"까지로 확장되었습니다.

 

즉, 돈 자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교육과 금융 투자에 대한 강한 마인드를 구축하는 것 역시 재테크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녀에 대한 재테크는 돈이라는 사회의 매개체를 통해서 세상의 다양한 범위로 그 활용 영역을 확장해야 하며 보다 먼 미래를 염두해 두고 금융 투자에 대한 밝은 지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 까지도 고려해야 하고, 실제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을 위해 그러한 점들을 세밀하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부모님들의 노후준비, 그리고 보다 이른 시점부터 자녀의 미래에 필요한 각종 자금의 형성을 위한 재테크와 더불어 자녀 스스로에게도 이를 인지시키고 또 그에 대한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재테크 교육이 병행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럼 자녀들을 위한 투자, 자녀들을 위한, 자녀들과 함께 하는 재테크의 특징들은 무엇이고 또 이것들의 첫단추는 어떻게 끼워야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성인들을 위한 재테크는 수익에 촛점을 맞추면서도 시기적으로 비교적 단기 투자에 해당됩니다.

 

노후대비 재테크의 경우 장기투자에 촛점을 맞추어서 시작될 수 있지만, 결혼이나 사회진출 그리고 사회기반 마련등을 위한 재테크의 경우 단기투자로 이루어지며 이는 엄연히 장기투자와 구별이 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나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의 경우, 짧게는 15년 길게는 20년 정도로 길게 내다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장기투자의 빛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의 첫 단추는 단기적인 투자수익 측면보다는 장기적인 안정적 수익을 바라보는 것에 끼워야 합니다.

 

경제위기 등으로 주식시장의 붕괴과정과 회복과정을 지켜본 지금의 세대들은 투자라는것이 단 3년 4년을 바라보면 극히 위험할 가능성은 존재하지만 10년 20년을 주기로 바라보는 장기적 안목이 중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투자도 역시나 무조건 하나의 투자상품에 국한되기보다는 2개~3개정도로 쪼개어 투자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적립식펀드, 장기적금, 주식 이렇게 3종목으로 나누어서 6:2:2 정도의 비율을 기준으로 투자금을 분할하여 투자를 하고 주식의 경우도 역시나 우량종목으로 장기적인 회사성장성을 바라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적립식펀드와 주식의 경우에도 비록 주식은 주식형펀드라고 할지라도 개별적인주식 투자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식투자의 경우 아무리 성장성이 기대된다 하더라도 코스닥의 기업보다는 현시장 기준 코스피의 중대형 우량 기업들에 투자를 할 경우 장기적인 성장성에 대해서 그것도 5~10년, 15년 정도는 투자손실에 크게 연연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적립식펀드와 주식의 경우 특히 주식투자의 경우, 증권사를 선택하는 과정과 투자금의 출발지점에 해당하는 계좌 종류를 선택할 때도 역시나 자녀재테크에 특화된 CMA 등을 선택하시는 것이 교육적인 측면에서 부터 다양한 부분에 까지 부가적인 혜택을 접하실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위와 같은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 상품에 더욱 눈길을 줘야 하는이유는 의외로 부가적인 혜택보다도 "자녀 재테크 백전백패"를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자녀 재테크에 실패하는 주요원인 중 하나가 바로, "필요한 순간 급전 용도"로 자녀들을 위해서 쌓아놓은 재테크 투자금이 변질되는 점입니다.

 

그러나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 상품들을 이용하게 될 경우 자신의 계좌에서 자신 이름으로 된 펀드들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 아닌 "자녀들을 이름으로 자녀들의 명의 투자계좌에서 투자"가 이루어지므로 일단 1단계 유혹의 필터링을 거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첫단추의 마지막 과정은 투자 환수시점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기투자의 절정입니다.

 

장기투자를 마음먹고 시작하여 장기투자를 하고 또 장기투자로 그 결실을 거두는 장기투자의 모든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투자 환수시점은 5~10년 길게는 15년에서 20년까지로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리할 수 있는 자금 규모는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게 되며, 투자 환수시점이 애초에 길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만기까지 간다."는 생각에서 천천히 작게 시작해야 합니다.

 

자녀들을 위해서 여러분들이 줄 수 있는 것은 사랑과 돈 뿐만 아니라 경험과 지혜를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인가 채워주셔야야 한다면 아니 꼭 채워주셔야 하는 것이 인내입니다.

 

불안에서 시작한 것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희망을 가지면 불안에서 시작한 것보다 오래갈 수 있습니다.

 

불안속에서 인내를 가르치시는 것 보다는 희망속에서 인내를 가르쳐주는것은 어떨까요?

 

재테크도 역시나 여러분들이 자녀들을 위해서 인내를 채워주실 수 있는 너무나도 좋은 수단이 됩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그리고 그 희망을 가지고 오래토록 인내하며 종국에는 가치있는 결실을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