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긍정적인 사고... 행복한 나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 - 긍정적 사고 방법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그 많은 생각들의 결과로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준비하고,
어제를 돌아봅니다.

수 많은 생각들 사이에서, 우리의 목을 조여오는 한가지는 바로 부정적인 사고 입니다.
생각의 힘이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너무나도 현실적이라고 느낄 때가 있죠.
그도 그럴것이 인간이라는 한 존재는 이 생각의 도구를 활용해서 미래에 닥쳐올 알지못하는 위험을 이겨 나갑니다.

그러한 위험과 위기를 헤쳐나가며 발전을 하고 현실을 유지해 나갑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지 않고 지내다가 갑자기 다가오는 위험과 위기속에 많은 좌절의 순간이 있던 경험 때문일 수도 있죠.

하지만, 모든 상황이 부정적으로 완성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상황을 준비하는 것이 나쁘지도 않습니다.
단, 부정적인 사고로 인해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면?
아마도 스스로 자초한 벌이 아닐까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
요즘 같이 참 힘든 시기에 너무나도 절실히 요구되는 말이 아닌가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음...

우선, "미래의 일은 아무도 모른다~!" 라는 생각과
"나는 미래에 가보지 않은 인간이다. 나 자신에게는 예지력이 없다. 단지 준비하고 추측하는 힘만 있을뿐" 이라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생각한데로 일이 이루어진다고, 실제 자신이 미래에 벌어질 일을 미리 보거나 체험하진 않았으니까요. 절대로 앞날의 일이라던가 이미 이루어졌던 일들을 예견이라도 했듯이 누군가를 비난한다거나 자신을 책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래의 일은 그렇게 일어날 걸 알지만, 절대로 일어날 것이라는 100%의 보장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러가지 정황과 상황을 통해서 대비해 나가고 준비해 나가는 것은 동전의 양면 처럼 요구되기 때문에 더욱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은 저 자신도 느낍니다.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잘못될 일... 상황과 정황적 판단으로도... 기정 사실화 될, 불보듯 뻔한 일을 무조건 긍정적으로 생각하자는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막연히 불안하고, 막연한 두려움이 나를 감싸 오를때 바로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나 자신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희망을 가집시다.
저도 희망을 가지겠습니다.
앞날의 일은 누구도 모르죠. 우리가 두려워하는 만큼 우리가 준비한다면,
그리고 우리가 대비해 나갔는데~! 만약 일이 잘 풀린다면, 그 대비하고 준비한 만큼은 덤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막연히 웅크리고 두려워하고 두려움에 괴로워 한다면,
결과는 최악으로 치달을 수 있지 않을까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해야지! 라는 마음속의 메아리 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얻을 게 무엇인데! 라는 생각을 해보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얻을 게 무엇인데! 라는 생각으로
과연 부정적인 생각을 통해 나에게 주어지는 것은
결국 두려움과 불안 그리고 더욱더 소심해지는 마음밖에 없다는 것이죠.

미리 대처해도 안되면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정말 어쩔 수 없죠. 그래서 더욱더 가슴은 아플지언정... 두려워서 무서워서 부정적인 생각만 하는 것 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나를 괴롭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나 자신을 위해서 내 속의 목소리 또한 침묵하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끝없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나를 괴롭히는 그러한 목소리를 잠재우는 훈련과 연습이 긍정적인 사고의 시작이 아닌가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아닌 준비하는, 대비하는 생각으로
긍정적인 생각이 나태함과 방만의 생각이 아닌,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첫걸음이라는 생각으로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