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CMA MMW 계좌란 무엇인지 CMA MMW 뜻과 CMA MMW와 CMA RP, CMA MMF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MMW형 CMA 계좌 상품이 속속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MMW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상품인지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많이 모으고 있는데요.
이 MMW의 경우 기존의 CMA-RP의 비해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자세히 안다면 단기 자금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MMW는 Money Market Wrap의 약자로 MMW 입니다.
이 MMW는 MMF와 유사한데요. MMF는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써 이러한 MMF투자가 가진 단점등을 보완한 상품으로 CMA가 있지만, 이 CMA 역시 어느정도 한계는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보완된 새로운 투자 상품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MMF투자가 가진 단점으로는 오늘 환매를 하면, 즉 오늘 매도를 하면 내일에야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CMA로 자금이 많이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MMF의 경우 CMA-RP와 유사하게 국공채, 콜론(콜 금리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 융자) 등에 투자를 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국공채나 콜론의 수익률 한계를 극복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어느정도 보장된 상태에서 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수익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MMW형 CMA 상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MMF의 경우 자산운용사에서 투자되는 상품인 반면, MMW의 경우 증권사에서 자금을 운용하죠.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싶이, MMW의 마지막 W는 Wrap의 약자로써 랩어카운트 상품으로써 증권사에서 AAA등급(트리플에이 등급)의 우량한 금융기관 채권이나 콜론, 예금, 발행어음등으로 운용 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MMW가 CMA-RP에 비해 다소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조와 기반을 구축하게 되는것입니다.
이 MMW의 경우 매일 매수/매도 과정이 일어나게 되므로 CMA-RP 계좌와는 다르게 매도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MMW는 투자 실적 배당형 상품입니다.
따라서 투자 실적 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의 손실 가능성이 0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MMW형 CMA 상품은 기존의 CMA-RP와 유사하게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측면은 동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원금 손실의 우려로 인해서 초기 CMA-RP의 경우 원금 보장형 CMA 상품에 비해서 많이 밀렸었는데요.
지금은 CMA-RP의 계좌가 급속도로 늘어났다는 점을 비견해 보면, 그 안정성은 어느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MMW형 CMA에서는 일반 CMA와 다르게 주식이나 펀드를 매수할 수 없습니다.
MMW의 랩어카운트 상품, 즉 일임형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를 매수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주식이나 펀드 매매가 가능한 계좌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직은 이러한 점이 미비사항으로 남아있기는 하나 미래에는 이러한 부분을 또 다시 개선하여서 보완된 투자 상품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