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금융 투자 교육에도 열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열성에 다시 한번 더욱더 높아진 금융투자(재테크) 교육은 그 목적과 중요성을 잊은채 가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게 됩니다.
그러나, 결론은 반드시 해야하는 공부!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위한 금융 교실, 투자 체험... 같은 것들이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이들의 금융투자(재테크) 교육이 왜? 중요하신지 알고 가르치시려 하는 겁니까?
어린나이에 돈 자체를 사랑하는 법을 위해서 가르치시려면 오히려 돈 보다는 사람을 먼저 가르치시는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것이 그 아이의 인간 관계를 위해서도... 그리고 그 아이 자체의 삶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아니어도 분명 누구라도 강조하는 부분일 것이니까요.
따라서 아이들의 금융투자 교육은 절대로 돈 자체를 목적을 두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왜? 중요한 것일까요?
바로, 돈의 소중함 부터, 돈 자체가 무엇인지, 삶을 위해 필요한 도구일뿐 그 도구의 경계를 넘어가지 말아야할 이유, 그리고 그러한 도구를 지금 그 아이의 나이와 지식 수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가야한다는 것입니다.
어린나이에 돈을 어떻게 불리냐, 어떻게 굴리냐.. 그런 이야기를 하는것은 숫자를 가르치기 전에 수학공식을 익히는 것이니 제한적인 상황과 변수에서만 그 아이는 아는 것 만큼만의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이것이 그 아이를 더욱더 불행하게 만드는 이유가 될 것이라는 점은 조심스럽게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배운 것이 많을 경우 배운 것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더욱더 겸손하게 알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또 다시 그 아이의 평생 투자 습관을 그르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게 됩니다.
요즘 각종 투신사나 자산운용사 그리고 증권사 혹은 은행에서 열고 있는 금융투자 교육은 이러한 강점과 접근법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견해와 노하우 그리고 지식이 뭍어나는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가장 중요한 부모님과의 생활에서 그리고 교육을 받는 그 순간까지의 과정이 아니라면 결국 그러한 교육은 공식만 외우고 단순히 놀이방에서 장난감 가지고 노는 수준과 경험에 지나지 않게 된다는 점을 인지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금융투자 교육을 시작하겠다는 각오를 하시는 것부터가 앞서나가는 것이 아닌 오히려 옳은 방향으로 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자들은 어린이들에게 무슨 돈이냐고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금융 산업이 너무나도 크게 발전하고있고 그 속도 또한 빠르기에 조기 교육이 아닌 삶의 한 가지 배워야할 것이 되어 버렸다는 점은 너무나도 잘 아셨을 겁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아이들의 금융투자 교육은 그 의도와 중요성 자체를 정확하고 옳바르게 가져야할 당위성은 높아만 갑니다.
금융투자 교육은 아이에게 세상을 왜곡되게 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돈이 단순히 내가 무엇인가를 사는 도구로 전락하는 소비만을 배우게 된다면, 그리고 그러한 돈의 원천이 자신의 능력이 아닌 부모님의 능력으로 부터로만 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 아이는 영원히 여러분에게 의지하고 떠나지 못하게 됩니다.
아이들을 위한 금융투자 교육의 가장 큰 목적은
돈은 경제적 사회 소통 수단이며,
어떠한 일(단, 반 사회적이고 불법적인 방법이 절대로 아닌 일)을 하여도 얻을 수 있으며,
그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닌 자기의 능력과 시간 그리고 노력과 정성을 금전적인 것과 바꾸면서 성취감 또한 얻어 한단계 한단계 그 성취감으로 높은 이상을 바라볼 수 있음을 자각 시킨다는 점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융투자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세상의 여러 사람들 그리고 이해 관계가 어우러진 사람들이 상호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들을 충족해 나가면서 자신의 돈(금전적 능력)이 그 크기에 맞게 늘어나기도 하고 혹은 자신의 잘못된 판단과 좁은 혜안으로 인해서 줄어들 수 있다는 점 또한 사회 경제에 대해 숙연한 마음으로 자만심을 버릴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금융에 대한 교육만이 대단히 수준높은 교육이 되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아직도 금융의 기본과 개념을 알지 못한채 지내온 사람들이 많을 뿐이죠.
저 역시 그랬습니다. 그래서 아직 젊은 나이지만, 지금도 열심히 너무 숨가쁘게 공부하고 또 생각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고 있지 않나 합니다.
그러나 어린 나이서 부터 쌓은 금융 투자 교육은 세상의 중심이 돈만이 아닌 기대와 희망 그리고 노력과 그 결과에 의해서 움직인다는 것을 알게 하는 기회가 됩니다.
그 이유는 투자라는 것은 항상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아닌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공식적으로 다가가려해도 아무리 룰을 만들어 적용하려해도 그것이 반드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은 않다는 것을 바로 투자에서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금융 교육만도 아닌 투자까지 겸비해서 배워야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투자가 무조건 어렵고 어른들의 전유물로 아직도 생각하시나요?
돈이 수백만원.. 수천만원.. 수억원 혹은 수십억을 가지고 있어야만 가능한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자녀들을 위한 금융투자교육이 아닌 바로 여러분들이 아이들의 시각에서 부터 배워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투자는 오히려 어린나이에 확실하지 않은 세계에서 믿음과 의지 그리고 인내로써 이루어진다는 것을 장기간 열린 마음을 가진나이에 가질 수 있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금융을 배우고 그리고 금융 마인드를 바탕으로 투자를 배워 금융투자 마인드를 형성하게된다면...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어떠한 투자 기법과 분석 기법을 배우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큰 선물을 우리 아이들에게 주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희망이 있습니다.
바로 그 희망이 아이들이 가진 시간이 됩니다.
돈보다 더 소중한 미래를 위한 길... 그 길의 동반자로 늘 따라다니게 되는 경제라는 중요한 요소 그리고 그러한 경제 속에서 자신만의 경제를 이끌어나가게 하는 금융투자마인드... 이 금융투자마인드를 쌓기 위한 여러분들의 중요하고 현명한 판단 그리고 보다 깨끗한 시야가 아이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