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휴대폰 쌍방향 요금제가 몰고올 통신 시장의 영향!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최근에 발표한 휴대폰 요금 정책에 대한 의견에 쌍방향 요금제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쌍방향 요금제를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잠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쌍방향 요금제는 전화를 걸거나 받는 모든 사람이 요금을 부담하는 것입니다.
받는 사람이 일부를 내던 아니면 거는 사람과 동등하게 내던 일단 요금이 부과된다는 아이디어입니다.

이러한 정책이 실현이 되게 되면, 받는 사람은 어떠한 전화에 대해서도 요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것은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전화에 대해서도요.

이렇게 될경우에 정말 필요한 전화를 두 사람의 합의가 없다면 불가능할 것입니다.
안부전화 자체도 부담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게 되니까요.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을 해서 한국이라는 나라가 전국적 네트워크로 이름을 날리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것이죠.
말 그대로 판이 커야 그 위에서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니까요.

이번 휴대폰 쌍방향 요금제가 판을 축소시키는 일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동안도 의도하지 않은 문자와 전화로 고통을 받는 마당에서 그러한 전화까지 요금을 물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 아마도 이동통신시장이 아닌 인터넷 전화 시장의 급속한 팽창을 몰고 오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무선 인터넷으로 스카이프등을 통해서 전화를 건다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고 그만큼의 서비스적 여건이 부족하니 건너지 못하는 다리 앞에서 발만 동동 구르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100을 나누어 둘이 50, 50 부담한다면 서비스를 요청한 사람에게는 반이 줄어들지만, 결국에 둘의 합의가 없다면, 그리고 그러한 합의를 이끌지 못한다면, 아마도 둘은 아무리 반으로 줄어들지만 합의를 시도 조차 하지 않으려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