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아트 펀드, 예술을 경제적 가치로 승화 시키다! 아트 펀드 가입시 고려사항 및 주의점

아트 펀드가 한때는 유행이었습니다.
지금은 미술계 파문이다 뭐다해서 아트 펀드에 대한 이야기가 쏙 들어간 상태입니다.
수십년이 지난 유명 작가의 작품은 시간이 가면 갈 수록 더욱더 높은 가격이 매겨지고 또 팔리게 됩니다.

미술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작품을 소장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과 함께 시간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물론, 거액의 돈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미술품에 투자를 하는 펀드, 아트 펀드는 거액이 들어가고 장기간 투자를 해야한다는 점으로 인해서 펀드의 탄생은 이미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아마도 오래전부터 미술품을 투자의 대상으로 여기고 투자를 한 그룹이 있었을 겁니다.
존재했다고 이야기는 하고 싶지만, 정확하게 확인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단정지어서는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요. ^.^

소액의 투자금이 모여 거액의 투자금을 만들고 이러한 투자금으로 유명 작가의 작품이 경매에 나온다거나 투자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소위말해서 예술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를 함께 겸비한 예술품이 미술 시장에 나오게 되면 투자를 하게 됩니다.

미술품 시장은 전세계적으로도 손꼽을 만큼 상당히 큰 규모의 시장입니다.
그래서 아트 펀드는 오랜 시간동안 공을 들여 소개를 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또 수긍하는 펀드의 한 부류가 되었습니다.

펀드는 단기간에 투자를 하는 단기 투자 상품과 장기간 투자하는 투자 상품을 구별하는 것이 곧 펀드의 성격이 되기도 합니다.
아트 펀드의 경우에는 장기간 투자를 하는 성향이 높습니다.
단기간에 가치가 쉽게 편하지는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이 바로, 아트 펀드에 대한 깊은 주의 사항중 하나입니다.
리츠 펀드라고 불리우는 땅이나 건물 등에 투자를 하는 펀드도 역시 가치가 급변하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공시지가라고 하여서 부동산에 대한 가치 평가 척도가 변화되는 추이를 주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품에 비해서는 보편적으로 형성된 투자 시장이지만, 이러한 리츠 펀드 역시도 수익을 단기간에 내기에는 어려운 점이 없지 않아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술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 사실상 예술의 가치를 평가하는 잣대라고는 절대로 볼 수 없지만, 사실상 경매나 개인간의 거래에서는 경제적 도구를 이용하여서 거래를 하게 되므로 경제적 가치가 부여되는 것은 사실이 아닌가 합니다.

리츠 펀드는 어느정도 일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여서 환금성이 채권이나 주식에 비해서는 낮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회전율이 크긴하지만,
아트 펀드의 경우에는 회전율이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치를 매일 매일 측정하는 도구나 기관이 없다는 점이 바로 현재의 가치를 알기 힘들다는 점이기도 합니다.

단지 매각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자금으로 수익을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아트펀드의 특징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트 펀드는 펀드 매니저라는 직함을 단 사람의 예술의 경제적 가치를 보는 안목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소규모로 이루어지는 사모펀드라면 펀드 투자자들이 모두 모여서 가치에 대한 평가하고 투자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있지만, 공모형 아트 펀드라면 투자자는 오로지 펀드 매니저의 안목에 기대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간접 투자 상품인 펀드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더 유리한 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예술품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예술품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투자 할 수 있는 것에 한계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금 또한 예술품에 투자하기에는 넉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예술품 회전율과 함께 가치 변동에 대한 척도가 매각시 결정된다는 점은 아트 펀드 가입시 반드시 고려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예술의 영역에도 투자의 손길이 뻗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영역에 속하는 예술의 영역도 정형화된 예술품인 그림이나 조각 등을 넘어서서 공연이라던가 영화 영역까지로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아트 펀드는 분명, 그 영역을 넓히는 속도나 범위에 따라서 세분화 과정을 거져서 더욱더 체계를 갖추게 될 날도 멀지 않았으리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