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슈 그리고 뉴스

KT, KTF 합병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KT가 KTF와의 합병을 추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관계적인 측면만 놓고 보면 그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KT측면에서 보면, 또는 KTF 측면에서만 보면.. 상황은 틀려질 수도 있죠.
그러기에 두 기업의 합병은 어느 한쪽에서 바라볼때 긍정적일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KT 같은 경우는 민영화된 이후로 매출액면에서는 더딘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어떤 측면으로 바라보면, 이 모습은 마치 정체된 모습으로 보여질 수도 있죠.
사실 내부적으로 그래서 더욱더 위기감을 느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실은 어떠 하더라도 외부에서 보는 시각도 회사의 가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KT로써는 유선의 한계를 넘을 또다른 영역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KTF죠.

KT라고 무선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와이브로서 부터 수많은 기술들을 보유한 기업이지만,
무선 단말기의 대명사인 핸드폰 이야기를 꺼낸다면 할말이 없을 수 밖에요.

그렇다고 연대를 한다는 것도 사실상 단일 기업이 아닌 이상 그 영역도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무선 통신 기업을 새로 사들이거나 자체적으로 또 만들어야 하는데...
굳이 자신와 작은 끈이라도 있는 KTF를 놓칠 이유는 없겠죠.
그래서 아마도 KT와 KTF와의 인수 합병 이야기는 KT 입장에서는 더욱더 현실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KTF 입장에서는 긍정적일 수도 아니면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합병된 이후에는 KT나 KTF가 하나가 된 상태에서 여러부분에서 다이어트가 들어가게 될테니까요.

그래서, 합병 추진 기업인 KT만을 놓고 보려고 합니다.

피 합병 기업인 KTF가 가진 무선 단말기 네트워크는 막강합니다.
비록 SK텔레콤이 있다고 하지만, 그 시장을 넘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니까요.

KT가 KTF와 합병을 추진하여 무선 단말기 네트워크 시장을 흡수하게 되면,
일단, KT는 땅을 기준으로 위아래를 모두 보유하고 이 보유한 시장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미 무선이나 유선 시장은 레드오션이라고 이야기할 만큼 치열합니다.
그래서 더욱더 간절할 수 있겠죠.

이렇게 KT는 KTF의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상품은 유무선을 아우르는 초고속 인터넷 망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기대를 걸고 KT는 시도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단순히 수익만을 개선 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단기적으로 도움이 되니까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먹거리를 찾기 위해서는 KT는 SK텔레콤이 그리고 다른 유선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들이 가지지 못한 네트워크를 보유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SK텔레콤을 대상으로는 유선 네트워크이고,
유선 네트워크 사업자들로 부터는 KTF와 같은 무선 네트워크니까요.
이러한 유무선을 아우르는 단일화된 서비스는 일단 유선 무선 이라는 상이한 두갈래 줄기의 비용을 한 줄기로 단일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시장의 호응을 어느정도는 얻고 들어갈 가능성도 높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하나만 신청하면, 핸드폰 서비스도 같이 된다!

가장 단순하게 상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죠.
이러한 서비스 시나리오는 유선이냐 무선이냐는 측면의 문제일 뿐,
두 가지 시각을 교차해서 바라보면 얼마든지 무궁무진한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이점을 지늬게 됩니다.

이 합병이 KTF 자체의 사업을 더디게 할 수있는 기회가 될 가능성도 물론 배제하기 힘든것도 사실입니다.
일단, KTF는 자체적으로 어느정도 유지 체제를 구성해서 운영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지만,
마냥 긍정적인 상황이라고는 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이제 두 기업이 하나가 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룡기업 KT의 입지는 지속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지금도 공룡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SK텔레콤의 하나로텔레콤 인수 이야기가 오고가는 상황에서 KT 입장에서는 좌시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만약, 이 KT와 KTF 합병 이야기가 현실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두 기업이 진실로 고객의 가치와 만족을 높여 지난 시장에서의 두려울만큼 어려웠던 과거를 이겨내고 날개를 쫙~! 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