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 한눈에 보는 펀드 분석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만든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는 거대한 아시아의 인구와 성장성을 바탕으로 펀드의 투자신탁 재산의 60% 이상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주식시장에 상장된 소비재 섹터(소비관련주)에 집중적을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이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에서 투자하는 소비재섹터의 경우 거시적 측면에서의 경제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으므로 소비사이클과 관련 없이 종목 선정을 통해서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종목의 향후 성장성과 가치 예측등을 통해서 종목 선정 후 투자를 하는 바텀-업(Bottom-Up) 전략과 시장의 경기 및 흐름 사정을 파악후 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탑-다운(Top-Down) 전략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운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합리적인 예측 기준과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합니다.

특징적인 부분으로 본 펀드는 아시아 전반적으로 커버를 하게 되므로 해외주식의 운용 및 운용지시업무를
미래에셋 아시아퍼시픽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 아시아와
미래에셋 아시아퍼시픽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 리미티드 에게 위탁하여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운용 및 운용지시업무의 위탁에 따른 책임은 미래에셋자산운용투자자문㈜에게 있다고 합니다.

이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에서 투자를 하는 소비관련 주식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경기관련소비재(자동차 및 자동차부품,내구소비재(가전,가구등)및 의류,호텔,레스토랑,레저,미디어,소매 등)

-경기비관련소비재(식료,음료,담배 등)

-헬스케어(의료장비 및 서비스, 제약, 생명과학 등)

-주식의 편입시점에는 소비관련주였으나 이후 소비관련주에 해당되지 않게 된 경우에 기 매입된 주식은 소비관련주로 볼 수 있음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의 정식 명칭은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입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는 총 4개의 종류(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세부적인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A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B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B-2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I

각각의 종류(클래스) 별로 펀드 판매 기준 및 연간 총 보수 와 비용 비율을 살펴보게 되면,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A의 경우,
펀드 판매 기준이 없어 일반 펀드 투자자들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종류(클래스) 입니다.

종류 A는 선취판매수수료로 펀드 매입시 납입 금액의 1%를 받고 있습니다.
환매 수수료는 없습니다.

총 보수 및 비용은 연간 1.96%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0.86%,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11%) 입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B의 경우,
종류 A와 더불어 펀드 판매 기준이 없어 일반 펀드 투자자들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종류(클래스) 입니다.

선취판매수수료가 없으며 대신 총 보수 및 연간 비용 부분이 종류 A에 비해서 다소 높습니다.
환매 수수료의 경우 9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70%를 환매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총 보수 및 비용은 연간 2.66%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1.56%,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11%) 입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B-2의 경우,
50억 이상의 투자를 하는 경우에 한하여 판매하는 종류(클래스)입니다.

선취판매수수료가 없으며, 환매 수수료의 경우 9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70%를 환매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총 보수 및 비용은 연간 1.61%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0.51%,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11%) 입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퍼시픽 컨슈머 주식형투자신탁 1호 종류 I의 경우,
간접투자기구에 한하여 판매를 하는 종류(클래스) 입니다.

선취판매수수료가 없으며, 환매 수수료의 경우 9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70%를 환매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총 보수 및 비용은 연간 1.13%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0.03%,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11%) 입니다.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의 매입 및 환매 시간별 적용되는 기준가를 살펴보게 되면,

매입시, 오후 5시 이전에 매입 신청을 하게 되면 매입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며,
오후 5시 이후에 매입 신청을 하게 되면 매입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게 됩니다.

환매시, 오후 5시 이전에 환매 신청을 하게 되면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 제 8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오후 5시 이후에 환매 신청을 하게 되면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4영업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 제 8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2006년 06월 01일 설정된 미래에셋 솔로몬 아시아 퍼시픽 컨슈머 주식형 펀드 중 종류 A(클래스 A)는 2007년 11월 28일 기준,
설정일 이후 50.99%,
최근 1년 30.43%,
최근 6개월 10.58%,
최근 3개월 11.12% 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