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 한눈에 보는 펀드 시리즈

요즘 많은 투자자 분들이 대안투자처로 브릭스, 인도, 중국등의 여러 섹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브릭스 국가 못지않게 각광을 받고있는 동유럽권 국가의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는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신한BNP파리바 투자신탁운용주식회사에서 만든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는 중앙 유럽, 동유럽, 터키 및 러시아 등의 유럽의 신흥 국가의 주식에 90% 이상을 투자를 하는 모 투자신탁을 모-자형 펀드입니다.
그리고, 주식 뿐만 아니라 주식ㅇ르 기초로 해외에 상장된 주식예탁증서등에도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의 모 투자 신탁의 기준통화는 미국 달러이지만, 펀드는 펀드내에서 환율변동위험에 대비해서 환헤지(헷지)를 합니다.
펀드의 표시통화라고 하여서 매매를 할때 사용하는 통화는 원화로 매매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납입과 환매 대금은 원화로 하지만, 펀드내에서 환전을 하여서 모 펀드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해외위탁자산운용사로는 BNPP(비엔피 파리바 에셋 매니지먼트 - BNP Paribas Asset Management)에서 하고 있습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의 정식 명칭은 "신한 BNP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 투자신탁 - 자(H)" 입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는 총 3개의 클래스(클래스 A, 클래스 C, 클래스 C-1)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클래스별로 펀드 판매 기준 및 연간 총 보수 및 수수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투자신탁 클래스 A 펀드의 경우,
펀드 판매 기준이 없으므로, 일반 투자자분들이 쉽게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본 클래스의 경우 선취 판매수수료가 납입 금액의 1%가 있는 선취 수수료형 펀드입니다.

환매 수수료의 경우에는 30일 미만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70%,
30일에서 9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30%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본 클래스는 연간 보수 및 비용은 총 2.020%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0.97%,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06%) 입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투자신탁 클래스 C 펀드의 경우,
클래스 A와 동일하게 펀드 판매 기준이 없으므로, 일반 투자자분들이 쉽게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취 판매 수수료가 없지만, 대신 환매 수수료의 경우에는 18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50%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판매회사 보수의 경우도 약 1% 정도 더 비쌉니다.

본 클래스는 연간 보수 및 비용은 총  2.950%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1.90%,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06%) 입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투자신탁 클래스 C-1 펀드의 경우,
간접투자기구 또는 일임형랩계좌보유자를 대상으로 판매를 하는 클래스입니다.
선취 판매수수료는 없으며, 환매 수수료의 경우 클래스 A와 동일하게
30일 미만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70%, 30일에서 90일 미만의 기간에 환매 요청시 이익금의 30%를 환매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본 클래스는 연간 보수 및 비용은 총  1.150% (운용회사보수 0.90%, 판매회사보수 0.10%, 기타보수 0.09%, 기타비용 0.06%) 입니다.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의 매입 및 환매 시간별 적용되는 기준가를 살펴보게 되면,

매입시, 오후 5시 이전에 매입 신청을 하게 되면 매입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2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며,
오후 5시 이후에 매입 신청을 하게 되면 매입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게 됩니다.

환매시, 오후 5시 이전에 환매 신청을 하게 되면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3영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 제 8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오후 5시 이후에 환매 신청을 하게 되면 환매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제 4영업업일에 공고되는 기준가를 적용하여 제 8영업일에 환매 대금을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해외 주식의 국가별 자산 배분 전략을 살펴보게 되면,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는 모-자 형태의 펀드라고 해서 자 펀드가 모펀드에게 투자를 합니다.
실질적인 투자는 모펀드에서 일어나는데요,
이 모펀드는 2007년 2월 28일 초기 투자 모델 포트폴리오 기준 국가별 투자비중은
러시아 64.3%, 폴란드 9.0%, 헝가리 8.4%, 터키 8.0%, 기타지역에 4.1%, 유동성으로 3.1%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러시아에 보다 많은 집중을 하여서 투자를 하고 있고, 국가에 대한 전망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자산분배를 통하여 조정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의 투자 비중은 분명 변할 수 있고, 그 변화된 수치를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2007년 3월 13일 설정된 신한BNP 봉쥬르 동유럽 플러스 주식형 펀드는 2007년 11월 21일 기준,
설정이후 25.26%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