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가 시작하는 날이죠. 오늘 주식시장은 한주를 시작하면서 머뭇거림에 아직도 보이는 그러한 장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뭔가 확실한 것을 기다리는 지.. 아니면, 정말 불안한 것인지.. 그저 기다림에 머뭇거리고만 있습니다.
지수는 하락과 상승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5포인트 상승으로 시작한 우리 증시는 하락으로 꺾어서 내려갈듯 질주하다 이내 곧 상승으로 가고.. 위로 뚫고 갈듯.. 질주하다가 결국에는 하락의 기조로 가는 진정한 보합(???)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21분 기준,
코스피는 3.3 포인트 0.17% 오른 1,929.59 를 기록하고 있으며,
코스닥은 4.65 포인트 0.61% 오른 759.94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투신은 전시장에서 매수를 보이며, 오늘의 강보합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652억원을 순매도와 선물에서의 434억원의 순매도로 상승에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입니다.
더이상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외국인의 선현물 매도를 줄이고 투신이나 개인에서의 매수를 좀 더 늘리는 방안이 나와야 할텐데 말입니다.
오늘 특징적으로 증권에서는 선물에서 663억원 순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타법인의 경우 858억원의 선물에서의 순매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개인은 선물 시장에서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거의 2배 정도 규모로써 기관역시도 큰 규모의 선물 거래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형적인 눈치장입니다.
지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오늘은 어느정도 매도나 매수의 힘이 맞서는지...
과연 이 힘들이 충돌을 일으킬만큼 힘이 있는지를 유심히 지켜보는 탐색전이 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