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베어마켓 랠리란 무엇인지 주식 베어마켓 랠리 뜻과 의미를 비롯해 하락장 혹은 약세장에서도 일시적인 기술적 반등 현상이 나타나는 베어마켓 랠리 이유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가 흐름은 시장의 주식 거래 결과를 통해서 나타나는 매우 중요하고 의미있는 시장 데이터 입니다.
이러한 주가 흐름은 특정한 추세적 경향을 보이며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어 진행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주가 흐름의 하락 추세적 경향을 보이며 하락 흐름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기술적 반등 흐름 현상을 보이는 ‘베어마켓 랠리(Bear Market Rally)’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베어마켓 랠리 뜻과 의미
베어마켓 랠리란 하락세가 두드러지는 시장 흐름 속에서 제한적인 반등 흐름이 나타나는 시장의 일시적인 상승 흐름 현상을 의미합니다.
베어마켓 랠리는 영어로 Bear Market Rally 이며, 하락장 또는 약세장을 뜻하는 베어마켓(Bear Market)과 추세적 상승 흐름을 뜻하는 랠리(Rally)를 합성한 단어입니다.
하락세가 두드러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는 짧은 기간 동안 일시적인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반등 흐름과는 다르게 베어마켓 랠리는 시장이 바닥을 치고 반등하는 주가 흐름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착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편, 베어마켓 랠리는 하락세가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는 시장의 잠재적 심리 역시 공존하고 있는 상태이다보니 시장의 상승 흐름이 온전하게 나타나지 않고 제한된 상승력을 바탕으로 주가 반등 흐름이 전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베어마켓 랠리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이전의 하락세(하락 추세)가 만연하던 시장의 분위기와는 다르게 비교적 일정한 수준에서는 매수세도 살아나는 듯 착각하기도 합니다.
일부 주식 종목의 경우, 주가가 급등하며 하락 이전의 가격대 혹은 그 이상의 가격대로 상향 돌파 상승하는 주가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의 상승은 일부 주식 종목의 주가 급등과 같은 특징적인 주가 흐름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시장 전반적으로는 제한적인 상승이 이뤄지는 특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베어마켓 랠리 특징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에는 주가 흐름 상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베어마켓 랠리의 뜻과 의미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잠시 설명했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의 특징은 ‘일시적이며 제한된 상승 흐름’ 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제한된 상승 흐름’이라는 표현은 상승 흐름이 온전하게 전개되면서 나타나는 것과는 다르게 상승을 하더라도 항상 하락에 대한 우려와 공포가 상당히 공존한 상태에서 주가 상승 흐름이 전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는 특징으로는 작은 호재에도 급격하게 주가가 반응함에 따라 주가 급등 현상이 예상치도 못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약세장의 특징에는 호재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작은 악재도 크게 부각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약세장인 베어마켓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악재 보다는 호재가 더욱 부각되어 주가 흐름에 비교적 큰 영향을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작게나마 반등하며 상승한 주식 가격대가 비교적 양호하게 유지되는 듯 보이는 특징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일부 참여자들은 주가가 바닥을 쳤다고 착각하는 현상 조차 발생하기도 합니다.
베어마켓 랠리 현상 발생 이유
주가 흐름에서 추세가 형성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시점은 대체로 주가가 형성되는 과정과 그 흐름이 특정한 추세적인 특징을 가질 때 비로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베어마켓의 경향을 보이는 시점에서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동시에 낮아지며 하락 흐름의 전형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것 입니다.
이러한 하락 추세 특징들이 연속적으로 보이는 상황에서는 예상하고 싶진 않지만, 그래도 예상할 수 밖에 없는 것은 바로 ‘연속된 하락’일 것 입니다.
이런 시장의 다소 비관적이고 암울한 전망과 기대 속에서 매수세가 일시적이나마 그리고 제한적이나마 살아났다는 것은 다양한 이유와 의미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베어마켓 랠리 현상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시장 반등에 대한 기대 심리가 어느정도 반영된 제한적이며 부분적인 시장 컨센선스(Consensus)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추가적인 하락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면, 누구도 과감하게 주식 매수 결정을 하지 못하고, 관망세를 지속할 것 입니다.
하지만 반등에 대한 숨겨왔던 기대감이 어느정도 표출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매수에 동참하게 되고 이러한 매수 동참이 매수세를 이루게 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일시적이나마 상승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입니다.
베어마켓 랠리가 나타나는 또 다른 이유는 주가 반등 흐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심리로 인해 발생하는 추격매매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하락세가 일시적이나마 멈추고 주가가 약하게나마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되면, 주식을 바닥권 가격대에서 사야한다는 생각과 이러한 흐름에 편승해야 한다는 생각이 동시에 맞물려 매수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데요.
이런 매수 심리가 모이고 또 모이게 되면, 일시적이나마 제한된 매도 심리 억제가 발생하게 되고, 시장에 출회되는 손절 물량과 차익 실현 물량 모두 감소할 수 있는 배경이 형성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다 빠르게 상승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는 생각이 주요하게 자리잡게 된다면, 결국, 예상치 못하게 추격매매를 하게 되며 주가 상승력은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는 작은 이유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주가 상승력이 종목 마다 조금씩 조금씩 더해지고 또 더해지면서 시장은 일시적이며 제한된 상승 흐름을 형성하게 되고, 또 이러한 상승 흐름은 마치 주가 상승 시기에나 나타나는 ‘랠리(Rally)’의 특징을 나타냄에 따라 베어마켓 상황에서도 랠리가 펼쳐지게 되는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베어마켓 랠리 기간 매매 유의사항
진정한 주식의 바닥권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 처럼, 하락장세가 끝나고 반등장세 혹은 상승장세로 돌아섰다는 것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에 매매에 섣부르게 참여한다거나 혹은 비중 조절을 실패한다는 것은 오히려 희망만 존재하는 시장에서 주식을 매수해 손실이 나는 것 이상으로 매우 위험하다는 의견을 남기고 싶습니다.
특히,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 추격매매를 하며 일시적인 수익을 얻고 이런 수익이 곧 용감한 자가 얻을 수 있는 영예 혹은 훈장이라고 생각한다면, 거시적인 측면에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매매하는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특징과 기술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펀더멘탈은 온전한데 시장이 하락세이다보니 주가가 급락했었다고 생각해서 섣부르게 주식 물타기를 한다거나 혹은 주식 비중을 계획과 전략 없이 늘린다는 것은 매우 유의해야 할 사항이라는 의견을 남기고 싶습니다.
재무제표 조차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비교적 느린 시장 지표 중 하나라는 점을 상기하며, 주가 흐름에 대한 거시적 측면에서의 분석 결과와 판단을 바탕으로 계획적이며 전략적으로 주식 투자할 수 있는 상황과 환경을 최소한이나마 갖추는 것이 섣부르게 매매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한편, 베어마켓 랠리 기간 동안에는 급등과 급락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호재성 뉴스로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하더라도 막연한 희망 보다는 냉정한 분석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수급 상황이 온전하면 베어마켓에서 불마켓으로 전환 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가 되지만, 베어마켓에서는 일시적 수급은 언제고 연기처럼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깊이있게 생각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