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블랙먼데이란 무엇인지, 검은 월요일 블랙먼데이 뜻과 미국 증시 폭락 역사 및 이러한 주식시장 폭락이 발생한 이유를 설명하는 글 입니다.
주식시장이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한 날은 특정한 명칭 혹은 용어로 부르곤 합니다.
특히, 특정 요일에 주식 시장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한 날은 어김없이 거론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거론되는 ‘블랙먼데이(Black Monday)’라는 용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검은 월요일 블랙먼데이 뜻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먼데이란 월요일에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날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블랙먼데이는 영어로 Black Monday로, 검은 월요일이라고도 부릅니다.
본 용어는 그 뜻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월요일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경우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한 기사나 각종 자료에서도 블랙먼데이 혹은 검은 월요일이라 부릅니다.
블랙먼데이 유래를 살펴 볼 때는 미국 증시 폭락 역사 중 1987년 대폭락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987년 10월 19일 미국 주식시장은 단 하루의 거래일 동안 508 포인트인 22.6%가 폭락하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블랙먼데이가 발생한 거래일을 포함한 1987년 부터 1988년까지의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 차트입니다.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 (DJIA)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 처럼 1987년 10월 19일 상당 수준의 미국 증시 지수 폭락이 발생했는데요.
지수 하락 수치만 생각하면 별일 아닌 것 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지수가 22.6%가 폭락했다는 것은 미국 주식들이 엄청난 수준으로 하락, 더 나아가, 폭락했기 때문에 발생하게 된 지수 하락입니다.
이러한 지수 폭락일 발생한 이유는 여러가지며, 지금도 다양한 의견이 종종 나오곤 합니다.
많이 거론되는 이유로는 대규모 프로그램 매매(거래)와 밸류에이션 문제를 비롯해 유동성 악화 문제 및 시장 급상승에 의한 조정 등 다양한 이유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검은 월요일 블랙먼데이 발생 이유와 원인들 중 대규모 프로그램 매매 영향의 경우, 하락의 폭을 더욱 빠르고 심각하게 확장한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에 의한 주식 매매 보다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매매의 경우, 그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식 시장 전반적인 하락세가 가속화 되는 과정에서 대규모 프로그램 매도 매물이 빠르게 시장에 출회 된다면, 미국 증시를 비롯해 전세계 증시들 중 어디라도 매도 매물을 처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규모 프로그램 매도 매물이 또 다른 매도 매물을 야기하게 되고, 또 다시 투자 시장 심리 악화로 인해 손절과 차익실현 매도 매물이 뒤죽박죽 마구 시장으로 나올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1987년 블랙먼데이 사태가 발생한 이후, 각국의 주식시장은 많게는 40%대에서 적게는 20% 대의 하락이 발생했었습니다.
주식시장은 주가가 오르기도 하고 또 내리기도 하는 가격 변화를 기반으로 매매가 이뤄짐에 운영되고 또 발전합니다.
그러나 검은 월요일 블랙먼데이와 같은 큰 폭의 충격이 주식시장이 발생하게 되면, 투자 심리가 극도로 악화되어 빠르게 회복되기란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 증시 폭락 역사 중 대표적인 사례인 1987년 블랙먼데이 사태는 세계 각국의 주식시장을 비롯해 각종 투자시장에 큰 영향과 충격을 줬지만, 미국 주식시장은 몇 년이 지나 다시 고점을 회복하고 다시 상승 가도를 달렸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미국 증시 폭락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투자를 함에 있어 늘 증시 하락 더 나아가 폭락과 같은 리스크 상황을 염두하고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승하던 시장도 언제고 그 추세를 바꿔 하락, 더 나아가, 매우 큰 폭의 하락 추세로 돌아설 수 있습니다.
급격한 하락 발생 후 반등으로 어느정도 회복하더라도 결국 온전한 회복이 이뤄지는 시간 까지는 제법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늘 상기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