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주식 소각이란 무엇인지 자사주 자기 주식 소각 뜻과 이유 및 효과를 설명하는 글 입니다.
기업은 자기 주식인 자사주를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주식 수를 늘리는 방법과 감소 시키는 방법 등 다양한 주식 관리 방법을 통해 기업 가치에 변화를 줍니다.
이번에는 회사의 주식 수를 줄이는 방법 중 소각 절차와 방법 활용하는 자기주식 (자사주) 소각 뜻을 비롯해 소각 이유와 효과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주식소각이 무엇인지 그 뜻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소각이란 주식을 발행한 회사가 발행된 주식을 소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소각은 영어로 Stock Retirement 혹은 Share Retirement 입니다.
소각 절차와 방법에 의해 주식이 소각되면, 발행된 주식의 총 수는 소각 전 주식의 수 보다는 적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주식 소각 이유는 다양한데요.
회사 경영 및 운영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상황에 주식을 소각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주주 가치 향상입니다.
아무래도 주식 소각 절차를 통해 주식 총 수가 감소하게 되면, 각 주식 당 가치는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주 당 10000원의 가치가 평가되는 주식이 총 100주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이 주식을 기업이 주주 가치 향상을 목적으로 50%의 주식을 소각할 경우, 주식의 총 수는 100주에서 50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경우, 주식을 소각한 비율 만큼 1주 당 가치는 이론적으로 100% 상승해 20000원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을 소각하게 되면, 주식 소각 효과로서 주식의 가치가 상승해 주주들에게 더 높은 이익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막대한 이익을 거두어 배당금을 올려주는 방식을 통해 이익을 분배할 수도 있지만, 시장에서 거둔 이익을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을 사들이는데 활용한 다음 소각하는 과정을 통해 이익을 간접적으로 분배하는 효과를 기업 경영 방법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을 소각하는 이유와 효과는 단지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과정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각 재원에 따라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이익에 의한 주식소각과 자본감소규정에 의한 소각으로 나뉘어지며, 이외에도 회사 재산의 감소 여부를 비롯해 소각 대가를 지불하는지 여부 및 주주 의사 반영 여부와 주식소각 범위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류에 의해 주식 소각은 '감자소각', '이익소각', '임의소각', '강제소각', '유상소각', '무상소각',
주식 소각이 이뤄짐에 있어 주식의 가치를 높여주기 위한 목적을 바탕으로 한다면, 단순히 이익 배당을 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높은 효과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배제하기 힘든 '주식 소각 효과' 입니다.
투자자들은 흔히 유상증자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 경향이 많은데요.
이는 단지 유상증자 과정을 통해 자본 확충을 한다는 것을 넘어서 기업의 유통주식수가 증가 이유도 어느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주식 역시 희소성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은 분명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주식 희소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기주식(자사주) 소각은 기업의 경영상 문제 혹은 운영상 문제가 아닌 주주 가치를 높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면 주주는 물론이고 시장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아지게 됩니다.
더욱이, 자사주 매입 공시가 공개 될 경우에도 자사주 소각까지 이어지는 여부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만 이뤄지고, 자기주식 소각까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매입된 자사주는 주식시장에 다시 나오거나 혹은 기업의 특별한 경영 활동으로서 특정인 혹은 기업에 매입했던 주식이 지급되는 등 주주 가치 확대 혹은 향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활용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주식 소각 공시가 시장에 공개 될 경우, 어떤 이유에서 주식을 소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하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규모로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