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폭과대주 주식은 가격적인 메리트로 인해 주식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가격적 메리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이유는 분명 있습니다.
저평가 낙폭과대주 찾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매우 어렵다고 단언해서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안 그래도 주식 종목 고르는 방법이 어려운데 거기에 문제가 있을지 모르는 종목에 투자하라는 것은 스스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접 들어가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오늘은 왜 위험한지 그 이유를 바탕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하겠습니다.
우선,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어느정도 생각하는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낙폭과대주는 기회가 될까요, 아니면, 위기가 될까요?
낙폭과대주가 위험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낙폭과대주가 위험하다는데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뭘까요?
낙폭과대주가 위험하니 무조건 외면해야 하나요?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낙폭과대주에 관련된 질문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가장먼저 기회가 될 것인지 아니면 위기가 될 것인지 스스로가 자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대부분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당연히 낙폭과대주는 위험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명쾌하게도 주식 시장 참여자는 다수이고 다수의 참여자들이 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도에 집중할 때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매수 또는 매도 한가지 매매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지만 대게의 경우 거래일 단위로 보면 어느 한쪽이 우세한 방향으로 결론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도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날이라면 그것도 눈에 띄게 가격이 하락했다면 당연히 나만 모르는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그 이유 조차도 본인이 알고 있는 경우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자신만 모르는 이유가 숨어 있는 상황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그 이유가 명확하던 명확하지 않던 특정 매매 방식이 우위를 얻게 될 경우 완벽히 오해로 벌어진 해프닝이 아닌 이상 그 여파가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려진 재료이던 아니면 알려진 재료가 아니던간에 낙폭을 키워서 주가가 하락했다면 분명 조심해야 합니다.
낙폭이 과하게 발생했다고 했을 때 기준이 명확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전 거래일의 하락에 비해 과하게 일어났다면 시장은 상당한 위축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장 매수에 동참하는 것은 위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단지 밸류에이션에 대한 매력이 부각되면서 언젠가는 가격을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단정적으로 이야기를 드리자면 시장 자체가 저평가 상태에 빠져 있을 경우에는 특정 종목의 밸류에이션은 크게 고려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기적인 전략이 자칫 장기적인 기다림으로 변질되어 버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100년 동안 기다리면 그 가격이 오지 않을까 하는 일종의 막연한 기대감은 빨리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관심을 가져야 하는 상황도 분명 존재하기에 우리가 저평가 요소를 찾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저평가 요소를 찾기 위해서는 과거의 데이터만을 맹신해서 미래를 예측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시장 전반적인 흐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거나 산업에 대한 특수성을 배제하고 분석을 진행하게 되면 단지 과거에 대한 명성을 스스로 찾아주는 행위에 지나지 않습니다.
한가지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건 해당 기업에서 낙폭이 과하게 발생하게 된 원인의 스케일을 가늠하는 것 입니다.
단지 특정 회사의 문제이고 해당 회사에서 발생한 일시적인 문제를 단지 시장에서 과민하게 받아들인 케이스라면 긍정적 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이 아닌 중차대한 문제이고 해당 업종 전반적으로 불거진 문제로 단기에 해결될 수 없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투자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조금 더 안전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반등이 일어날 수 있는 최소한의 매수세가 확인된 다음에 기술적 주식 분석과 기본적 주식 분석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더욱 좋을지도 모릅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다수라는 가정을 한다면 의견이 일정하게 모아지는 시점을 적합한 시기로 고려해보라는 것이죠.
낙폭과대주에 대한 저평가 원인과 요소를 찾는 것은 낙폭을 어느정도 줄여가거나 안정된 시점에서 발굴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