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가방어력은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중요한 개념으로 투자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개념이 됩니다.
한편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신규 투자자들에게는 상당히 고뇌의 시간을 보도록하기 때문에 신규 주주이던 아니면 기존 주주이던 알아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방어를 생각하게 되면 당연히 공격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공격이 존재하지 않는데 방어가 존재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이 주식 공격이 되고 어떤 부분이 주식 방어가 되는지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식에서 공격이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주가가 하락하게 만들기 위한 매매 행위를 의미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방어란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일정부분 막기 위해서 행해지는 매매행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가 되었던 아니면 공격이 되었던 주식 매매행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 공격하는 이유와 방어하는 이유 모두 한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약, 공격이 매도를 중심하는 주식 매매를 뜻하고, 방어가 매수를 중심으로하는 주식 매매를 뜻 한다고 가정한다면, 공격은 주가가 하락할 경우, 수익을 내는 수익 구조를 가질 경우 이뤄집니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공매도 외에도 주식 매집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단편적으로 공매도와 같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수익이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매집상황을 연출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충분히 상상해봐야 합니다.
매집을 해야하는 주식매매자 입장에서는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아니면 현재 가격대가 유지될 경우 추가적인 상승여력에 많은 자금이 소요될 경우 주가가 하락하기를 기다릴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재 가격대에서 주식을 매수해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통해 수익을 거두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런점에서 단순히 주가방어력에 도전이라도 하듯하는 공'매'도만을 주가 하락을 위한 공격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주식매매와 주식시장에 대한 상상력에 매우 제한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목적이 되었던 간에 주가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주가방어력은 공격력에 비해 위위를 점하게 될 경우 주가방어에 성공하게 됩니다.
단연 매수우위 상황이 된다면, 주가하락을 방지할 수 있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죠.
일부는 맞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주가하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도에 상응하는 주식 매수력이 존재해야만 가능합니다.
금융투자에서 매도와 매수는 가격을 기반으로 시장 매매가 이뤄지는 것이므로 당연히 특정 가격대에서 내놓는 매도 매물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한 사안이 됩니다.
주가 방어력은 매수를 리드할 수 있는 매수주체가 존재해야 형성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방어력이 약해지거나 소멸되면서, 매수주체가 뚜렷하던 뚜렷하지 않던 주가방어가 일시에 무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매수주체가 분명해 보이는 상황임에도 주가가 일시적으로 빠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방치하는 듯한 모습을 보일때가 있죠.
바로 이런 시점에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매집하는 쪽에서는 주가 상승이 반가울 이유가 없다는 점 입니다.
주가가 연속적으로 상승하기만 한다면, 매집주체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주식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른느 것 만을 원하는 주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는 일부에 지나지 않을 가능성 역시 충분히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막대한 주식 매도 매물이 시장에 출회되는 일종의 주가 하락 시기가 되더라도 매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주체 역시 일부에 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분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주가 하락이 오히려 주식 지분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주가 방어는 몇몇 매수 주체에 의해서만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장 전반적으로 특정 가격대 이하를 허락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가방어가 상당히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주가 방어 가격대를 찾는 것 역시 주식투자에서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된다고 볼수 있죠.
주식 주가방어력은 단편적으로 하나의 매매주체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 보다는 시장 전반적인 가격합의가 이뤄질 때 더욱더 효과적이고 그러한 시기에 이뤄지는 주가하락방어가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