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추격매수는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조심해야 할 매매행위이며 자칫 잘못하면 상당기간 수익은 물론이고 본전도 못찾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뜻과 개념을 알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이야기를 드리면 어떤 경우가 바로 추격매수가 된다는 것은 단편적으로 이야기를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야 추격매수라고 판단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을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 드립니다.
주식 추격매수는 많은 주식투자자들에게 매우 큰 위험을 안겨줄 가능성도 있지만, 반대로, 주식을 트레이딩하는 과정에서는 꼭 참고하고 알아두어야 할 주식 매매 기술이라점 역시 충분히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부터 주식 추격매수의 기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추격매수란 주가 상승 시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추격매수를 단순히 나쁘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주식 추격매수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고도로 숙련된 주식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가급적 자제하라고 많은 트레이더들이 조언을 하는 것이 생각합니다.
그럼, 추격매수가 왜 위험한지를 생각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바로 이런 주식매매가 이뤄지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선,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일정한 이유가 있다고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잠정적으로 추정하거나 추측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 상승에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주가가 오르는 이유가 무엇이든지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죠.
물론, 아무런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했다고 생각할 순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 이유가 본인이 납득 못할 뿐이지 매수를 강행하는 주체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주가는 상승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잠정적 원인을 주식 투자자들은 상호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추가적인 상승을 충분히 염두해 둘만도 합니다.
왜냐하면 매수주체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상승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초기의 추격매수는 주가 움직임을 바탕으로 포착해서 이뤄지게 됩니다.
이런 주가 움직임을 포착하고 이뤄지는 것은 다양한 주식 및 주가 분석기법에 의해 가능합니다.
초기에 이뤄지는 추식매수의 경우에는 상승 시기에 수익을 거둘 가능성이 높지만, 중반 이후로 접어들게 되면, 수익 가능성은 점점 낮아집니다.
이익을 실현하려고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나마 여러 해답들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렇게 이익 실현을 하려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는 상황인 중반 혹은 후반에 추격매수를 한다는 것은 기존에 주식을 매수한 선매수자들의 이익실현을 도와주는 격이 됩니다.
결국, 자신의 이익을 위한 투자가 도리어 다른 매매자의 이익실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 추격매수가 위험한 이유도 바로 이런점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익실현 시점은 누구도 참여하지 않는 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추격매수는 수익을 낼려고 하는 마음 때문에 그럴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지만, 사실, 저변에 깔린 투자심리는 다릅니다.
저는 이런 현상의 원인을 확증을 얻었다고 오판하는 심리와 투자 수익에 대한 욕심이 결부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가가 상당부분 오른 상태는 확증이 되고 그 확증을 토대로 계산된 예상 수익은 욕심으로 작용한다는 것이죠.
다시는 그런 상황이 연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에도 눈에 보이는 지난 결과를 맹신하고 그 맹신으로 욕심을 부린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주식 추격매수를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시기적 판단과 함께 투자자로서 배제해야 할 감정적 결과에 이끌린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