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턴어라운드 종목 주식 개념과 기회요소

턴어라운드 종목에 대한 투자는 많은 주식투자자들에게 기회적인 요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들 해당 종류의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기대만큼 주식투자수익이 나오지 않으니 발만 동동구르는 분들도 허다합니다.


분명히 실적이 개선되면 주가가 올라줘야 하는데 그런 기대는 어디로 갔는지 각종 들려오는 소식에 주가가 꿈쩍도 하지 않던가 아니면 주가가 도리어 내려가는 현상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턴’어’라’운’드 종목에 대한 개념에서부터 어떤 부분이 기회적 요소가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개념적으로 먼저 접근을 하고 기회요소를 비롯해 냉정하게 기회적 요소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턴어라운드 종목

턴어라운드 종목

턴어라운드 종목

턴어라운드 종목

턴어라운드 종목


적자 구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수익개선은 이뤄질 수 없지만 어떠한 노력을 통해서든지 그 구조를 탈피한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기업의 내실이 탄탄하게 구축된 기업도 언제든지 적자상황에 빠지게 되고 그럴 경우 기업이 원하지 않아도 주식 투자 시장에서는 냉정하게 반응합니다.



냉정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기관투자가가 아니더라도 개’인 투자자들도 시장에 매도 우위의 매매주문을 내는 것을 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주가는 아래로 내려가게 되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수익개선이라고 하는 노력 한가지 밖에 없다고 할 정도 입니다.


턴어라운드 종목

턴어라운드 종목


때로는 실질적으로 이익개선폭이 크지 않더라도 적자를 면했다는 것만으로도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수익기회로 삼고 해당 종목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도 더욱더 몰려드는 것도 일시적이나마 나타나기도 하고요.


턴어라운드 종목


대체로 주식투자 시기가 수익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되는 상황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결과 자료가 모두 나오기 전에 주가 상승이 이미 일어난 경우가 있습니다.


즉, 주가에 이미 선반영되어서 막상 개선결과가 나오게 되면 주가가 하향세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런 점들은 냉정하게 기회적인 요소가 아닌 이익실현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주식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해당 시점에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는것이 주가는 시장의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이익개선된 재무결과를 내놓더라도 그정도는 예상했다는 식으로 냉정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턴어라운드 종목은 분명 기업이나  주식 투자자 모두에게 기회적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기업의 현실과 주식시장의 기대감 그리고 이를 주가에 반영하는 투자자들의 심리는 항상 연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