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퇴직금 계산방법 핵심정리

퇴직금계산방법 핵심정리 내용입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사업을 운영하는 고용주는 물론이고 근로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퇴직금제도에는 근로자가 일정 근로 조건을 가질 경우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용주 입장에서 퇴직금 계산방법에 의해 산출된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근로자로 부터 퇴직금지급에 관한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퇴직금 계산방법은 고용주에게 한정되어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근로자 역시 자신의 퇴직금이 어떻게 지급될 수 있는지 퇴직금계산을 해야 합니다.

만약 퇴직금계산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근로자는 자신의 퇴직금을 정당하게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퇴직금 미지급 사태와 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퇴직금 미지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퇴직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퇴직금 계산방법 역시 숙지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퇴직금 계산방법에서 이야기 하는 사용자는 바로 고용주, 사업주, 사업자 등을 지칭하는 말 입니다.


퇴직금지급과 관련된 일련의 기준에는 퇴직금 계산방법 역시 정의되어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에서 사용하는 퇴직금 계산공식은 평균임금에 30일을 곱한 값에 총 계속근로기간을 365로 나눈 값을 곱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의 계산공식을 살펴보겠습니다.

퇴직금 계산공식은 (평균임금 X 30일) X (총계속근로기간 / 365) 입니다.


위 계산공식을 보면 상당히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그 원리를 알면 매우 쉽습니다.

그럼 퇴직금 계산방법을 예제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1. (평균임금 X 30)


우선, 평균임금은 시간당 1일 임금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들어 1일 임금이 5만원이라고 한다면, 1달 임금은 150만원이 됩니다.



퇴직금에 대한 지급과 관련된 정의된 기준을 보면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한 30일 상당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주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년 중 30일 상당의 임금을 계산하기 위해서 퇴직금 계산방법에서는 평균임금에 30을 곱하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2. 총계속근로기간 / 365


퇴지금 계산방법 2단계에서는 근로자의 근로 기간에 따른 퇴직금 계산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 입니다.

본 과정을 통해 퇴직자는 근로기간에 상응하는 퇴직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1년 근무 근로자보다 2년 근무 근로자에게 더 많은 퇴직금을 주도록 계산합니다.


퇴직금 계산 예제 상 근로자가 2년을 근무 했다면 계속근로기간은 730일이 됩니다.


이를 365로 나누게 되면 다시 총 퇴직금 가중치는 2가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3. 1달 평균임금에 퇴직금 가중치 부가 계산


퇴직금 계산방법 3단계는 1달치 평균임금에 퇴직금 가중치를 부여 함으로서 최종 퇴직금 계산 결과를 산출합니다.


퇴직금 계산 예제에서 1달 평균임금이 150만원이며 퇴직금 가중치는 2 입니다.


따라서 퇴직금 계산방법에 의한 퇴직금은 300만원이 됩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계산 과정을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에서 제시하는 퇴직금 계산공식을 이해하게 되면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퇴직금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예를들어 더 오래 일한 근로자는 퇴직금을 더 많이 받게 된다는 점 입니다.


만약 12년을 계속 근무한 근로자의 경우 기본적인 퇴직금 계산에 의해서도 1년치 연봉을 퇴직금으로 받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에게 소중한 이별을 위한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