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저소득층 기준 핵심정리

저소득층 기준 핵심정리 내용 입니다.


저소득층기준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이며 과연 나는 어떤 소득계층에 있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소득을 중심으로 고소득층, 중소득층, 저소득층 등으로 나누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소득층 기준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이뤄지고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명확한 하나의 기준이 있지 않다는 것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소득이 많고 적다는 것은 특정 기준을 놓고 그 기준보다 소득이 많다 또는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소득층 기준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서 이야기 드린 바와 같이 저소득층 기준은 하나의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드린 것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각종 복지나 혜택 또는 지원 관련된 사안이 발표되면 저소득층에 대한 기준을 별도로 규정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특정 복지 혜택에 속하는 저소득층 기준은 어떻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을 저소득층으로 분류하곤 합니다.

그래서 보통 저소득층 대상 각종 복지, 지원, 혜택 등을 추진 할 때 각종 복지급여수급자를 비롯해 차상위계층에 있는 분들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물론 차상위계층의 경우 다소 생활에 어려움은 있지만 분류 기준 측면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만큼 소득이나 재산측면에서 적다고 간주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차상위계층의 경우도 비교적 많은 사안에서 저소득층 기준에 포함됩니다.


저소득층 기준은 주로 가구 중위소득 등 특정 소득지표를 기반으로 판단합니다.

예를들어 중위소득 몇 퍼센트 이하가 대표적인 소득지표를 기준으로 한 저소득층 기준 입니다.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 것과는 다르게 저소득층 기준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아서 놀라셨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저소득층은 사회적으로 소정의 협력적 도움을 받고 재기, 재활, 성장 등의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저소득층 기준은 한편 그 사회의 복지 대상 범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저소득층 기준이 매우 낮을 경우 저소득계층에 속하는 분들의 규모가 작아지게 되다보니 실질적 복지 혜택 수혜자가 적게 됩니다.


따라서 복지 대상의 양적 규모로 봤을 때 저소득층 기준은 비교적 영향력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기준에 대해 정리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저소득층 기준은 명확하게 규정된 하나의 판별 기준이 없습니다.


그러나 각종 사안에 대해 각기 저소득층 기준을 적용하거나 다른 기준을 대신 적용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과 혜택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되면 저소득층 기준이 어떤 것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