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경제 개념과 용어

공유경제 개념과 영향

공유경제 개념과 영향을 설명합니다.

 

공유 경제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대를 너무나도 잘 반영한 대표적인 경제용어입니다.

 

그런점에서 공유경제는 우리 인류가 생존을 위한 선택이기도 하면서도 새로운 기회인 측면과 어찌보면 씁쓸한 한 자회상인 측면이 모두 공존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경제란 무엇인지 뜻과 개념을 비롯해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경제란 물건,기회, 권리 등에 대한 소유 개념이 아닌 대여, 차용, 교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제활동을 뜻 합니다.

공유경제는 영어로 Sharing Economy 입니다.

 

기존 우리는 수 많은 것들을 매입해 소유하고 이를 매각하는 과정으로 처분해왔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경제활동은 사고 파는 것 입니다.

 

그러나 공유경제에서는 이 기본적인 경제활동의 틀을 빌리고 빌려주는 개념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공유경제 장점은 우리가 소유와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로인해 경제적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경제적 효율성이란 공유경제를 통해 일시적으로 소유한 물건에 대해서는 해당 물건 또는 기회가 가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 혜택을 누리는 것 입니다.

 

물론 공유경제에서는 빌려주는 개념을 통해 자신이 박탈당한 시간에 따른 기회와 권리를 금전적 보상 또는 금전적 보상에 상응하는 기회와 권리를 보상받게 됩니다.

 

공유경제를 통해서는 한편 교환의 개념으로 큰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자신에게는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다른 누군가와 합의된 시간만큼 교환해 사용하면서 상호 목적을 손쉽게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공유경제는 분명 큰 파생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긍정적 파생효과는 자원 낭비의 최소화 입니다.

 

소유 기반 경제환경에서는 끊임없이 소유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다양한 물건을 끊임없이 만들어내야 했습니다.

 

공유경제에서는 소유가 아닌 빌리고 교환하는 개념으로 접근하다보니 한정된 자원만으로도 충분한 만족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공유경제는 늘 장점만을 남기지 못합니다.

 

간접소비 경험으로 인해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졌다는 경험은 곧 실제 가지게 되는 경험으로 이어지면서 개인 소비 조절에 더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고가의 물건을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소유하는 경험으로 인해 간접소비경험이 생기고 이로인해 직접소비로 이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공유경제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삶에서 변화되어가며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유경제 영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 삶 속에서 공유경제는 저성장과 저소득 시대의 또 다른 소비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성장 저소득 시대에는 소비가 극도로 위축될 수 있는데요.

 

공유경제는 이러한 극도로 위축된 소비에 작은 탈출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만족감 높은 직접소비 또는 간접소비 활동을 하게 합니다.

 

한편 우리 환경에도 공유경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무한한 생산의 고리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기 때문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