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뜻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글 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한 사회를 더욱더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임을 알리는 단어로써 경제가 어려운 시기 더욱더 어렵게 되는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스태그플레이션 뜻과 그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제 불황 시기 물가 상승이 동반되는 것을 뜻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영어로 Stagflation 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는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 Stagnation과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Inflation을 합성해서 만든 단어 입니다.
따라서 스태그플레이션 단어 속에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이라는 두가지 의미가 모두 함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스태그플레이션이 왜 문제가 되는 것 일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경기 불황 시기 소비 위축으로 인한 경기 불황 악순환입니다.
소비가 위축되면 당연히 상품의 가격은 낮아지면서 소비를 자극 시키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러나 상품 가격이 인상 되면서 결국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되고 그로 인해 소비는 더욱더 위축되는 악순환이 발생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문제는 경기 악순환을 지속하게 된다는 점 입니다.
한편 스태그플레이션은 각종 비용 상승 압박을 결국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큰 문제 입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 수 있는 물품이 있는가 반면 소비를 줄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필품은 대표적인 소비를 줄일 수 없거나 한계가 있는 물품 입니다.
이러한 생필품과 공공요금 등의 인상 등이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면서 결국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비관적인 생각들이 시장 전반에 만연하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단순히 경기불황에 물가가 오른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 경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시장 자체가 불안 심리와 불확실성이 더욱더 커져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납득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일부는 맞는 현상이지만 일부는 이러한 현상이 과도한 현상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해 높아지는 물가 가운데서 소비자는 경제적 자가 보호 본능으로 인해 더욱 소비를 줄이며 고착된 소비 경향은 향후 경제 회복과 발전에 큰 장애가 됩니다.
따라서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나게 되면 결국 시장과 경제는 후행적 행보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동안 보여주었던 경기 위축 이상이 발생될 여지도 물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그런 점에서 매우 풀기 어려운 난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태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한 개인 또는 단체 혹은 집단에 의해서 이뤄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큰 범위에서의 정책과 제도 개혁과 혁신이 스태그플레이션을 해결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