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베타계수란 무엇인가! 투자자산 시장 민감도 지표인 펀드와 주식 베타값 뜻과 의미

본 글은 투자자산의 시장 민감도 지표인 펀드와 주식 베타값 (베타계수) 뜻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며, 베타값을 기반으로 한 분석 시 주의사항과 베타계수 활용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식과 펀드 등 투자자산은 시장에 영향을 받으며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어떤 주식과 펀드는 시장의 오르고 내리는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다른 어떤 주식과 펀드는 시장 변동성에 둔감합니다.

 

투자 목표와 전략에 따라 주식과 펀드를 운용하는 과정에서는 이러한 시장 민감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펀드와 주식 바타값 (베타계수)는 이러한 시장 변동성에 어느정도 반응하는지 알려주는 지표로써 주식과 펀드 투자자들이 투자자산을 안전성과 위험성을 조절하기 위해서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투자 지표 중 하나입니다.

 

베타계수란 시장 변동 대비 투자 자산 변동 비율입니다.

 

여기서 투자자산이란 개별 주식 종목, 여러 주식 종목군을 하나의 주식처럼 운용하는 주식 종목군 혹은 업종 지수를 비롯해 펀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값(베타계수)이 주식투자 혹은 펀드투자 시 중요한 이유는 시장 변동에 투자자산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것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 변동이라는 것은 주식 시장이 오르고 내리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시장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것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주식들이 오르고 내리는 것에 특정 개별 종목 혹은 펀드가 오르고 내리는데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반면, 시장 변동에 둔감하다는 것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주식들의 상승, 하락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베타값(베타계수)은 시장 변동에 영향을 받는지 안받는지 그 여부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서 어느정도 영향을 받는지 그 정도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주식 베타값이 1일 경우, 주식시장이 1% 상승시 주식 종목도 1%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식 베타값(베타계수)이 1.5일 경우, 주식시장 1% 상승 시 주식 종목도 1.5%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주식 베타값이 1.5인 상황에서 주식시장이 1% 하락한다면 주식 종목은 1.5%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 베타계수가 양의 값을 가질 경우, 시장 변동성과 주식 종목 혹은 펀드와 같은 투자자산의 변동성이 같은 방향으로 베타계수 수치 만큼의 비율로 변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주식 베타값(베타계수)가 음의 값을 가질 경우, 주식시장과 반대 방향의 변동 비율로 변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주삭 베타계수가 -1일 경우, 해당 주식은 주식시장 1% 상승 시 주가는 -1%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베타값이 높으면 주식시장에 비해 높은 등락폭을 가지게 됩니다.

바로 베타값(베타계수)이 시장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알려주는 지표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미국 주식 3M 주가와 다우존스지수 및 S&P500 지수 비교
미국 주식 3M 주가와 다우존스지수 및 S&P500 지수 비교

 

위 그림은 3M 회사 주식 주가와 다우존스 지수 및 S&P500 지수와 비교하는 그림입니다.

 

3M 회사 주식의 베타값은 위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1.10 정도 됩니다.

 

3M 주가는 1978년 부터 2016년 시점까지 다우존스 지수, S&P500 지수와 비교해보면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M 주가는 최근들어 시장 변동성 보다 다소 높은 변동을 보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 지수 1.10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식시장 상승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시장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주식 베타값의 변화에 따라 주식시장 지수와 주가의 움직임에 대해서 설명드릴때 "경향을 보였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베타값 (베타계수)은 과거 일정기간 동안의 주식시장과 주식 종목 혹은 펀드 수익률을 기반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미래에 반드시 똑같은 영향을 보인다고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타값은 예측 보다는 투자자산의 수익률 점검 시 활용하며 해당 투자자산의 보유 혹은 청산(매도) 결정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베타값(베타계수)를 투자 포트폴리오 편입 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베타값(베타계수) 변화가 심할 경우 향후 베타값이 변화될 요인이 높기 때문에 일정 시간 단위로 시간 구간을 설정해 해당 시간 구간 별 베타값(베타계수)을 산출해 베타값의 변화가 어느정도 편차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도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시 유용합니다.

 

베타값(베타계수)을 투자 레버러지 조절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베타값이 낮은 주식 종목 혹은 펀드에 투자를 하다가 베타값이 높은 주식 종목 혹은 펀드에 투자하는 식으로 투자 레버러지를 조절하기 위해 참고하는 지표로써로 베타계수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타값(베타계수)은 그 값 자체의 변화만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들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베타값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베타값의 신뢰성과 향후 미래 베타값 유추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베타값 변화를 통해 특정 주식 종목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의 시장에 어느정도 민감하게 반응했는지 그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펀드 베타값 (베타계수)의 변화를 분석하면,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을 과연 펀드 운영 철학 중 시장 위험도 관리 전략을 어떻게 했는지 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