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투자에서 주식 모멘텀 뜻과 의미를 설명하며, 주식의 기술적 분석 (기술적 주가 분석)의 뜻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식의 주가는 어떤 조건이 형성되면 한 방향으로 지속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 호재를 맞이하면 해당 종목 주가는 상승을 하려는 힘이 강해짐과 동시에 상승 추세를 유지하려고 하죠.
주식 악재가 다가오면 주식 종목의 주가는 상승하던 힘을 잃고 하락함과 동시에 일정기간 동안 주가 하락 추세를 유지하게 됩니다.
주식 모멘텀이란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써,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메멘텀(Momentum) 용어가 물리학과 기하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물리학에서는 운동량과 가속도를 의미하며 기하학에서는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물리학의 개념을 빌려와 주식 모멘텀에서 바라보게 되면, 주가 상승 시 어느정도 어느정도 상승하는지 상승하는 강도가 더욱 강해지고 있는지 아니면, 상승하다 하락하는지 등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식 모멘텀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 표현" 시 모멘텀을 사용할 경우, "주가가 상승 모멘템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 주 발표되는 A 지표에 따라 상승 모멘텀이 약화 될 수 있다" 는 식으로 모멘텀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편, 모멘텀 용어를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에 사용할 경우, "A 종목 주가가 상승 모멘텀을 잃은 것을 관찰되고 있으며, 곧 작은 악재에도 하락 반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멘텀 뜻 중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경향) 원동력"이라는 뜻을 기반으로 모멘텀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경우, "A 종목은 실적 모멘텀으로 인해 더욱 높은 주가 상승을 기대합니다."라는 식으로 표현합니다.
주식 모멘텀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주식 차트(주가 그래프)들의 통해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특정 주식 거래일의 주식 시가, 고가, 종가, 저가를 하나의 촛대(캔들)로 표현한 주식 캔들차트 (봉차트) 또는 거래일별 종가를 연결하여 만든 선차트 등을 기반으로 두 거래일 또는 일정 기간안에 특정 거래일 간의 가격 변화를 통해서 주식 모멘텀을 분석하게 됩니다.
이렇게 주식 모멘텀을 기반으로 주가 흐름과 추세, 경향 등을 분석하는 것이 기술적 주가 분석 또는 주식 기술적 분석이라고 부릅니다.
모멘텀은 분석 시 기반 데이터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단기 모멘텀, 중기 모멘텀, 장기 모멘텀, 중장기 모멘텀 등으로 부릅니다.
뿐만 아니라, 실적을 원동력으로 주가 상승 하락 시 실적 모멘텀,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됨에 따라 주가 상승이 예상될 경우 기대감 모멘텀이라 부르는 등 다양한 의미로 모멘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