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지수란 무엇인지 스타벅스커피에 대한 스타벅스지수, 라떼지수, 카페라떼지수 뜻과 전세계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비교를 통한 세계 물가비교 환율비교 개념을 설명합니다.
스타벅스커피는 이제 더이상 한 커피 체인점 커피가 아닙니다.
스타벅스커피는 전세계 사람들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커피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스타벅스커피 지점은 주요 대도시 중소도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까요.
스타벅스커피가 인기있는 이유는 바로 전세계 커피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커피 관리 노하우와 커피 마케팅의 성공이 아닐까 합니다.
스타벅스커피가 인기있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 때문입니다.
스타벅스지수란 스타벅스 커피 전문기업의 주요 판매제품인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을 기반으로 실제환율과 적정환율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지수 입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영어로 Starbucks Index 입니다.
스타벅스지수는 라떼지수, 카페라떼지수로도 불립니다.
스타벅스지수 계산은 스타벅스 카페라떼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합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세계 각국에 있는 자사 스타벅스 지점에서 판매하는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스타벅스 라떼 가격)을 달러로 환산해서 산출됩니다.
스타벅스지수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한국 스타벅스 커피가격과 미국 스타벅스 커피가격을 가상으로 정해서 스타벅스지수 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타벅스 커피가격 중 스타벅스 라떼 가격이 우리나라에서는 5000원이라고 합시다.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은 5.5 달러라고 합시다.
한국 미국 스타벅스 커피가격 비교를 위해서는 환율이 존재해야겠죠.
한국 미국 스타벅스 커피가격 비교 예제 시 적용할 환율은 1달러 당 1000원이라고 합시다.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을 달러로 환산하며 5 달러입니다.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은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에 비해 무려 0.5 달러나 저렴합니다.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은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에 비해 0.5 달러나 높은 셈이 됩니다.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과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차이 비율은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기준으로 10% 차이납니다.
스타벅스 커피가격은 경제이론에서 일물일가 원칙에 의해 미국이나 한국에서 모두 같다고 가정을 하게 되면 미국 스타벅스와 한국 스타벅스 라떼 가격 차이는 곧 환율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커피가격 비교 예제에서는 한국 원화가 미국 달러에 비해 10% 저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이 처럼 상대적인 환율 차이를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경제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를 활용하면 지금 현재 우리나라 환율 상태가 환율 고평가 상태인지 아니면 환율 저평가 상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즉, 스타벅스 커피가격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러나 스타벅스지수는 국제 경제 사회에서 필수적인 환율 상태 정보를 알려줄 뿐 아니라 환율 변화의 힌트를 줍니다.
스타벅스 커피 한잔 가격에 담긴 경제는 곧 우리가 사는 이 경제 환경에 대한 또 다른 가치와 의미를 선사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