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소득이란 무엇인지 중위소득 뜻과 평균소득과 차이점 및 중산층 기준 조건 소득 범위를 설명합니다.
중위소득이란 한 국가 전체 가구 총 소득 순위 상 중간에 위치한 소득을 뜻 합니다.
중위소득은 영어로 Median Income 입니다.
중위소득은 중간에 위치한 소득의 줄임말 입니다.
중위소득에서 중간이란 것은 앞서 중위소득 뜻에서 설명드렸듯이 한 국가 전체 가구의 총 소득을 제일 많은 순서로 나열한 뒤 중간 부근에 위치한 소득 금액을 뜻 합니다.
중위소득은 평균소득과 다릅니다.
중위소득은 전체 소득순위에서 중간을 이야기하지만 평균소득은 전체 가구 소득 합계를 구한 뒤 전체 가구 수로 나누어 평균소득을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중위소득은 평균소득에 비해 한 국가의 가구 소득에 분포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고소득 계층과 저소득 계층의 차이가 극심할 때 중위소득은 고소득 계층의 가구소득으로 인해 희석되거나 과정되는 평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위소득을 최저생계비 대체 개념으로 2015년도 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중위소득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최저생계비 개념을 사용했다는 것이죠.
중위소득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득분위를 비롯해 평균소득 등 다양한 기준을 아직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위소득이 소득의 중앙값 중위수를 표현할 순 있어도 평균소득이 더욱 정확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죠.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중산층 기준 및 범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산층 기준은 OECD 기준으로 한 국가의 중위소득에서 50%에서 150%를 뜻 합니다.
중산층 기준 설명에서 중위소득의 50%에서 150%라는 것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해서 최저소득과 중위소득의 중간 지점부터 중위소득에서 최고소득의 중간지점까지의 소득가구를 뜻 합니다.
중산층 조건 및 중산층 소득 기준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한 중산층 조건 외에도 다양한 기준들이 있습니다.
중위소득은 중산층 조건 및 중산층 소득 기준 산정 시 한 방법이라는 뜻이죠.
그러나 중위소득을 통해 중산층의 개념을 비롯해 저소득층 고소득층 기준 조건 등의 분포 파악 시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중위소득을 통해 중산층 기준을 보게 되면 전체 가구의 상위 25%와 하위 25%를 제외한 중앙의 50%가 중산층 기준이 됩니다.
중위소득은 이 처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소득 분포를 비롯해 각종 복지 생활 지원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