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페이란 바이오페이 뜻과 신체정보 생체정보 결제 인증 시스템의 기회와 위험을 설명합니다.
바이오페이란 인간 신체의 고유한 특징적 신호 또는 구조를 바탕으로 한 결제시스템을 뜻 합니다.
바이오페이는 영어로 Bio Pay 입니다.
신체에는 다양한 고유 정보들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지문, 손등정맥, 손바닥정맥, 목소리, 홍채 등의 생체정보는 그 고유성으로 인해 그 자체만으로도 고유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오페이는 지문 결제 시스템, 손등정맥 인증 시스템, 손바닥정맥 결제 시스템, 목소리 기반 로그인 등 다양한 인증과 결제 시스템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페이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정보 고유성을 이용해 각종 전자 결제 수단 혹은 결제시스템과 융합함으로써 신체정보, 생체정보를 결제 시 인증정보 중 하나로 활용하는 것 입니다.
생체정보를 바탕으로 한 바이오페이는 결제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결제 인증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다소 높게 전망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체정보는 현재 의학, 공학 기술로는 복제가 쉽지 않다는 점 역시 바이오페이가 각광을 받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이오페이로 인해 생체정보 결제시스템 인증시스템이 보편화 될 경우 기회와 더불어 위기 역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바이오페이 문제점 혹은 단점 중에 하나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디지털화된 개인 식별정보의 보안 문제 입니다.
신체정보는 인간 신체에 있기 때문에 복제가 쉽지 않다고 가정하더라도 디지털화된 신체정보는 암호화되더라도 그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문제가 될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바이오페이는 근본적으로 생체정보 중 복제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현재 의학, 공학, 과학 기술에 한정된 전재일 뿐 미래 의학, 공학, 과학 기술에서 신체정보가 복제되거나 모사되지 않을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지을 순 없기 때문입니다.
바이오페이는 물론 이러한 다양한 난제와 논란거리를 돌파해나가는 혁신 과정을 통해 발전을 거듭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바이오페이가 결제시스템, 인증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에 자리잡는 시점은 인간 자체가 아이디가 되는 시점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