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이란 무엇인지 원리금 뜻과 원금 원리금 차이 및 예적금 대출원리금 개념을 설명합니다.
원리금이란 원금과 이자가 합하여진 금액을 뜻 합니다.
원리금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원금과 원리금은 다른 용어입니다.
원금과 원리금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대출 시 이자 상환 방식에서 원금만 상환하느냐 아니면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느냐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출상환 시 원금에 이자를 합하여 상환하게 되면 해당 상환금은 원리금이 됩니다.
원리금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리금은 한편 원리합계라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원리금의 뜻에서도 알려드렸듯이 원금에 이자를 더한 돈이 원리금이기 때문에 원금과 이자를 합하였다고 해서 원리합계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원리금은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에 의해 달라지게 됩니다.
이자계산 방식이 단리인지 복리인지에 따라 원리금은 같은 원리금이라도 그 규모가 달라지게 됩니다.
원리금계산 과정에서는 원리금을 계산하는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원금과 원리금은 꼭 대출에만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원리금이라는 용어는 원금과 함께 예금, 적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원리금은 그러나 대출 시 주로 접하고 보다 세밀하게 생각하는 용어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출원리금이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접하는 용어가 되다보니 사실상 원리금이라는 용어가 대출원리금과 같이 사용되곤 합니다.
원리금이라는 단어가 맥락 상 대출상담 과정에서 이뤄지게 되면 대출원리금이 되며, 예적금과 같은 금융투자 관계에서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예금원리금, 적금원리금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