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뜻과 개념을 설명합니다.
원금균등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의 줄임말 입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과 함께 대표적인 대출상환 방식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원금균등상환 뜻과 개념을 비롯해 장점과 단점을 통해 원금균등분할상환의 이해를 넓혀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먼저 원금균등상환이란 무엇인지 그 뜻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균등상환이란 대출기간 동안 대출원금을 일정하게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을 뜻 합니다.
원금균등상환은 대출기간 동안 대출원금을 나누어 갚기 때문에 대출이자가 계속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출이자는 남은 대출금을 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으로 가장 선호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는 경우에서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측면에서 본다면 원금균등상환이 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 원금균등상환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장점은 대출이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측면이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의 또 다른 장점은 대출기간 동안 대출원금을 지속적으로 갚아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대출원금이 일정하게 감소합니다.
그러나 원금균등상환 역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원금균등상환은 초기 상환 부담이 다소 있는 대출상환방식 입니다.
원금균등상환은 한편 매월 갚아야 할 대출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계산에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의 경우 대출원금과 이자를 한꺼번에 계산해서 매달 갚아나가기 때문에 원금균등상환에 비해 대출관리가 다소 용이합니다.
하지만 원금균등상환방식은 대출이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되므로 이자만 변동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의 대출 계산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은 1000만원으로 하고 1년동안 연 5% 이자를 내는 조건으로 낸다고 가정을 하죠.
1000만원 대출 시 총 이자 대출이자는 270,833원 입니다.
1000만원과 이자 270,833원을 1년 12개월 동안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야 하므로 매월 875,000원이 됩니다.
원금균등상환을 통해 대출상환을 할 경우 대출자는 대출원금을 대출 초기부터 갚아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대출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금균등상환은 대출초기부터 대출상환 부담이 있으므로 수입과 지출이 일정하게 보장이 될 때 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 도움이 되는 글 ※